EZ EZViwe

국정원, '한국우주안보학회' 우주안보 전문기관으로 선정

우주안보 관련 사업·연구활동 활성화 및 민간기업 협업 본격화 기대

김경태 기자 기자  2024.09.20 15:32:4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국가정보원(원장 조태용, 이하 국정원)은 한국우주안보학회(회장 이재우, 이하 학회)를 우주안보 학술연구 전문기관으로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지난 4월 개정한 '우주안보 업무규정(대통령령)'에 근거한 것이다. 전문기관은 국정원의 우주안보 업무에 필요한 전략·정책 및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게 된다. 

국정원은 이번 지정을 통해 학회와 우주안보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우주 안보 확립 △우주 탐사 확대 △우주 수송 완성 △우주 산업 창출 △우주 과학 확장 등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 5대 미션중 하나인 '우주 안보 확립'에 있어 법·제도 정비와 함께 우주위협 대응에 필요한 핵심기술도 공동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운오준 국정원 3차장은 이날 개최된 전문기관 지정행사에서 "소중한 국가 우주 인프라 자산을 보호하는 활동은 국가 안보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며 "산학연 브레인들이 모인 한국우주안보학회가 대한민국 우주안보 연구의 구심점이자, 뉴스페이스 구현을 위한 민간 협업 브리지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우 학회 학회장은 "이번 전문기관 지정을 계기로 안보에 특화된 우주사업 및 연구를 보다 활성화해 우주 안보를 학문적 영역으로 자리 잡는 촉매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학회는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지난해 5월 창립총회를 거쳐 7월 국정원 소관 학회로 등록을 마치고, 우주 안보 관련 학문의 발전 및 기술의 향상, 우리나라 우주 안보 역량 강화를 목표로 운영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