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에픽게임즈, 신규 통합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 내달 출시

크리에이터들이 디지털 에셋을 찾고, 공유하고 구매·판매할 수 있는 원스톱 마켓플레이스

최민경 기자 기자  2024.09.19 15:22:1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언리얼 엔진과 에픽 에코시스템의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한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Fab)'이 출시된다.

에픽게임즈는 모든 산업의 디지털 크리에이터를 위해 새로운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이 오는 10월 중순 출시될 예정이라며, 판매자들을 위한 퍼블리싱 포털을 선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에픽게임즈는 지난해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스케치팹, 아트스테이션 및 퀵셀 등 언리얼 엔진과 에픽 에코시스템의 모든 마켓플레이스를 통합한 새로운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팹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팹은 에셋을 한 곳에서 검색, 구매 및 판매 그리고 공유할 수 있는 원스톱 마켓플레이스이자 △게임 △VFX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디자인 △건축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판매자이자 구매자가 되는 대규모 커뮤니티로 운영될 계획이다. 

에픽게임즈는 크리에이터가 팹에서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88대12라는 크리에이터 친화적인 수익 배분율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크리에이터들은 팹 퍼블리싱 포털에서 지금 바로 제품을 팹으로 이전할 수 있다. 스케치팹은 오는 10월 초부터 새로운 퍼블리셔들의 가입 및 콘텐츠 업로드가 가능하며, 라이선스 콘텐츠를 팹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그레이션 툴이 제공된다.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의 경우, 내년까지 크리에이터들이 팹으로 제품을 이전할 수 있도록 현재와 같이 계속 동일하게 운영된다.

에픽게임즈는 팹 출시 후 올해 말까지 팹 스탠다드 라이선스 제품 판매에 대해 수수료 없이 100%의 수익을 판매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출시 프로모션 일환으로, 팹에서 제품을 퍼블리싱하거나 최소 25달러를 구매하는 신규 사용자에게 어도비 서브스턴스 페인터 및 모델러 6개월 구독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어도비와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팹에서 제공될 기능들을 살펴보면, 멀티 엔진 및 멀티 플랫폼 지원을 통해 언리얼 엔진 및 Unity 등 여러 게임 엔진과 호환되는 콘텐츠 및 블렌더, 마야, 시네마 4D,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을 제공한다. 

더불어 3D 모델, 게임 엔진용 2D 에셋, 환경, 오디오, 툴, 여러 형식의 플러그인 등 다양한 에셋 유형도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 및 UEFN 통합으로 크리에이터는 에디터에서 바로 팹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어 에셋을 프로젝트에 바로 가져올 수 있다. 

차세대 리얼타임 3D 뷰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3D 에셋을 살펴볼 수 있고, 퍼블리셔는 리얼타임 3D로 자신의 작품을 손쉽게 선보일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