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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식음료업계, 추석 맞아 사회공헌활동 나서

추민선 기자 기자  2024.09.13 14: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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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유통·식음료 업계가 추석을 맞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가 업계 최초 100년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주변 소외 이웃에 대한 나눔 활동을 지속한다.

하이트진로는 추석 명절을 맞아 '취약 계층 이웃사랑 나눔 후원' 활동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2012년부터 13년 동안 추석 명절에 주변의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고 있는 하이트진로는 올해 전국 독거 어르신 및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현물 지원한다.

12일 하이트진로 서초동 본사에서 하이트진로 정세영 상무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신혜영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노인복지관 및 한부모지원센터 등 전국 33개 사회복지기관 2,000명에게 1인당 5kg, 총 1만kg 쌀을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서 전달한다.


특히 올해는 쌀 소비를 촉진하고 기술력 있는 중소벤처기업과의 상생의 의미를 더하고자 2024년 햅쌀인 '미래쌀'로 후원 물품을 선정했다. 하이트진로가 후속투자까지 진행한 스타트업 '퍼밋'과 '미스터아빠'가 브랜딩한 '미래쌀'은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국내 품종 '조명 만호'로 산지 계약 재배를 통해 생산한다. 계약 농가가 직접 공급, 관리해일관된 품질을 유지하는데, 쌀알이 맑고 찰기가 우수해 러시아와 미국 등 해외로도 수출되는 품종이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하이트진로의 작은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의 소중한 우리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고 항상 함께하기를 희망한다"며 "업계 최초 100주년을 맞는 대표 주류기업답게 취약계층을 돌보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면서 '진심을 多하는' 경영 가치를 전파하겠다"라고 말했다.

코웨이가 강원도 고성에서 임직원과 함께 수중 정화 플로빙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임직원 플로빙 봉사활동'은 강원도 고성 송지호해변 해역에서 다이빙 자격증을 소유한 임직원 다이빙 동호회의 자원봉사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페트병, 칫솔, 어망, 부표, 낚시용품 등 수중 쓰레기를 수거했다. 뿐만 아니라, 임직원 봉사단은 송지호해변 주변을 산책하며 해변가 쓰레기를 수거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임직원 동호회는 매년 1~2회 수중 정화 활동을 지속하며 물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을 이어왔다.

코웨이 관계자는 "임직원들과 함께 2년 연속으로 바다 속 쓰레기를 수거하며 깨끗한 물과 자연보호의 가치를 되새겼다"며 "많은 분들이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코웨이는 오는 10월16일부터 11월3일까지 고객 참여형 '2024 리버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SPC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취약계층을 돕는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SPC그룹 본사 임직원들은 12일 사옥 인근에 위치한 양재종합사회복지관을 찾아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달할 송편 빚기 활동을 진행했다. 임직원들이 직접 빚은 송편을 비롯해 모듬전 등 추석 명절에 먹을 수 있는 음식들과 삼립 약과, 하이면 우동 등 SPC그룹이 후원한 제품들을 담은 식료품 꾸러미를 만들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180여 가정에 전달했다.

이 밖에도 ㈜SPC삼립,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 등 계열사 별로도 전국 사업장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나눔 활동을 펼쳤다.


먼저, ㈜SPC삼립은 경기 성남, 서울 동작, 충남 서천 등 사업장 인근에 위치한 16개 기관에 그릭슈바인(햄) 추석 선물세트와 삼립 빵 5800여개를 전달했다. ㈜파리크라상은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기부를 이어온 '성남시 사랑의 식품 나누기'행사를 통해 복지기관 43곳에 쌀 150여 포대를 후원하고, 경기 성남 및 서울 강남 지역 복지기관에 파리바게뜨 롤케이크 등 제품을 전달했다. 비알코리아㈜는 충북 음성 소재 복지기관에 제품을 지원하고 ㈜섹타나인, ㈜에스피씨팩, ㈜에스피엘 등도 각각 사업장 지역 복지기관에 제품 후원을 진행했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은 지난 9일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역사회에 따뜻한 손길을 전하고자 '도드람과 함께 하는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도드람타워 임직원 30명이 자발적으로 동참했으며, 저출산과 고령화로 헌혈 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질병 및 중증 환자들의 혈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혈액 공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단체 헌혈 캠페인이 진행되었다. 이 날 모인 헌혈증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헌혈 활동을 통해 모아져, 혈액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소중히 전달될 예정이다. 도드람은 헌혈에 참여한 임직원들과 고덕동 인근 직장인들에게 도드람 햄세트를 선물로 제공해헌혈 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 

도드람은 지역사회와 연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이번 헌혈 캠페인 또한 통합 신사옥이 위치한 서울 강동구를 중심으로 한 ESG 경영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주관하는 '청년 ESG 기획봉사' 사업에 파트너 기업으로 참여해 성공적으로 활동을 마쳤다.
 
청년 ESG 기획봉사는 지난 2021년부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매년 공공기관이나 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진행되며 청년이 직접 ESG를 주제로 봉사활동을 기획해 추진하는 과정에 기관이나 기업이 사업 추진비,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대홈쇼핑은 자체 ESG 사업 외에도 외부 파트너십을 활용해 상생경영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올해 초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청년 ESG 기획봉사 협약을 맺었다. 이후 현대홈쇼핑과 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활동 계획을 심사해 20명의 청년을 선정했으며, 지난 5월부터 4개월간 이들이 기획한 '노인가구 대상 생필품 지원', '못난이 과일 인식 개선 캠페인', '친환경 리사이클링 의류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했다.
 

구체적으로 못난이 과일 인식 개선 캠페인 및 친환경 의류 전시회 방문객 증정품에 쓰도록 텀블러·친환경 웍 등 현대홈쇼핑 직매입 상품을 기부했으며 현대홈쇼핑 ESG 담당자의 멘토링 프로그램도 제공했다.

KGC인삼공사가 추석을 앞두고 홀로 계신 어르신을 위한 건강 나눔 사업인 ‘효(孝)배달’ 캠페인을 진행한다.

8월27일부터 9월21일까지 전개되는 정관장 '효(孝)배달' 캠페인은 기업, 임직원, 일반인 모두가 나눔에 참여하는 캠페인이다. 함께 모은 금액에 KGC인삼공사가 기부한 정관장 제품을 더해 총 2억원 상당의 효도 밥상과 효도 패키지가 지난 11일부터 '효(孝)배달' 캠페인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

2021년 추석 시작된 '효(孝)배달' 캠페인은 KGC인삼공사 임직원, 회사, 네이버 해피빈을 통한 동참한 소비자가 모여 우리 주위에 소외된 어르신에게 ‘효(孝)'를 선물하는 건강 나눔 활동이다.

정관장 '효(孝)배달' 캠페인은 임직원 기부금과 동일한 금액의 후원금을 회사가 추가로 더하는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모금한 ‘정관장 펀드’에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참여한 네티즌 기부금을 더해 운영된다. 캠페인을 통해 마련된 기부금은 복지에 취약한 차상위계층 홀로 어르신들에게 건강용품과, 송편, 과일, 한과 등 명절음식을 준비하는데 사용된다.

홀로 어르신에게 건강과 효를 전하고 싶은 누구나 참여 가능한 정관장 '효(孝)배달' 캠페인은 9월 21일까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