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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24%가 배달플랫폼 비용"…수수료 부담 완화 요구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 4차 회의 개최

추민선 기자 기자  2024.09.10 17:3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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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배달플렛폼에 입점한 업체들이 플랫폼 이용료로 매출의 24%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점업체들은 "수수료 등의 부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10일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 4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등 배달플랫폼 관계자와 소상공인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입점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정부 관계자와 공익위원들도 상생협의체 구성원이다.


회의에서는 지난 회의에 이어 논의 주제들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 교환이 계속됐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수수료 등 부담 완화 방안 △2025년 공공배달앱 및 배달·택배비 관련 정부 재정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먼저 입점업체 측은 수수료 등의 부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입점업체 측이 조사한 결과를 종합하면 지난 7월 한 달 동안 배달플랫폼 이용으로 인해 부담하는 각종 비용(중개수수료, 결제수수료, 배달수수료, 광고비 등)은 배달플랫폼을 통해 발생한 매출의 약 2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생협의체에서는 이러한 입점업체들의 부담 수준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수수료 등 부담 완화방안을 계속 논의해 가기로 했다. 

정부측에서도 그간의 입점업체 측의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2025년 공공배달앱 및 배달·택배비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수수료 부담이 적은 '땡겨요' 등 공공배달앱(중개수수료율 0~2%) 활성화를 위해 홍보비 등 지원하고, 최근 배달·택배비용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모든 업종의 영세 소상공인 대상으로 배달·택배비를 연 3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공정위는 "이번 4차 회의에서는 입점업체 측이 제기한 수수료 등 부담완화 방안과 정부가 제시한 재정 지원방안에 대해 상생협의체 구성원 간 의견을 청취하고, 바람직한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고 설먕했다. 

계속해서 "이어질 5‧6차 회의에서는 지금까지 포괄적으로 의견을 청취한 주제별로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들의 자율적인 합의를 우선으로 하고, 합의가 어려운 사안들에 대해서는 공익위원이 중재안을 제시하여 논의를 촉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상생협의체가 원활히 운영돼 10월 말까지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