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잇속] SKT·KT·LGU+ 외

이인영 기자 기자  2024.09.06 16:02:0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네 잇속이나 챙겨라. 살다보면 이런 말을 종종 듣는다. '잇속'은 이익이 되는 실속을 의미하고, 실속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알짜 이익을 말한다. 보통 잇속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쓰기 나름이다. 그래서 글로벌하게 바꿨다. 잇속에서 잇을 IT로. 인터넷 발달로 급성장한 IT시장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IT 정보, 우리 삶에 잇속을 챙겨줄 IT 기술들을 꽉 잡아볼 시간이다. 잇속에 밝은 자들 손에 쥐어줄 알짜 IT 소식들, 지금부터 시작한다.

◆SKT, 'AI 콜' 활용 금융범죄 예방 교육 추진

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콜'을 활용한 금융범죄 예방교육 본격 추진을 위해 카카오뱅크(323410), 밀알복지재단, 경기남부경찰청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AI 콜 금융범죄 예방 교육은 금융범죄 취약계층인 고령층 2000명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SK텔레콤은 오는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보이스피싱 등 실제 금융범죄 사례를 중심으로 AI 콜 주1회 발신, 총 12회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융범죄 예방 교육 진행 과정에서 AI 상담사와 나누는 어르신의 응답 유형 및 통화 내용을 분석해 위험도를 파악하고 고위험군을 선별해 별도 사후교육도 진행한다.

또 교육 대상자 및 담당 기관 실무자들 대상으로 해당 사업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 등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AI콜 예방교육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령자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KT, 9월 '초대드림' 스페셜 캠핑 초청

KT(030200)가 지난달 장기이용 혜택을 개편하며 선보인 문화 이벤트 '초대드림'에 장기고객 172가족을 초청해 스페셜 캠핑 행사를 진행한다.


KT 초대드림은 스포츠경기, 음악 축제, 캠핑장 등 매월 특별한 문화 이벤트에 고객을 초대하는 장기고객 우대 혜택이다. 9월의 초대드림은 KT 전용 캠핑장에서 진행하는 '스페셜 캠핑' 행사로 마련했다.

KT는 KT닷컴의 장기고객 감사드림 프로그램에 응모한 고객 중 172가족을 추첨해 6·7·13·14일 총 4회에 걸쳐 스페셜 캠핑을 진행한다. 이번 응모에는 총 2만7000명의 고객들이 참여했다.  

캠핑 참여 고객에게는 KT 캠핑키트(자개모빌키트, 행택 등)와 KT 제휴사 20만원 상당의 웰컴 푸드 패키지가 제공된다.

또 가족사진 촬영이나 물총게임 등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외 13일과 14일 스페셜 캠핑에서는 캠핑 초보 가족들을 위해 텐트와 매트 등 캠핑 장비를 무료로 대여할 예정이다.

◆LG U+, 디지털고객경험지수 평가 이동통신 부문 1위

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4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 평가에서 최고점을 획득,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시 겪은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동통신·종합가전·은행 등 15개 산업분야 48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올해 처음 이뤄진 이동통신 부문 평가에서 LG유플러스는 모바일 고객센터 '당신의 U+', 맞춤형 구독 서비스 '유독', 반려가구 전용 플랫폼 '포동' 등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만든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LG유플러스는 AI 전환으로 고객의 성장을 이끄는 회사라는 의미의 슬로건을 세우고 AI 기반의 DX(디지털 전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고객별 특성과 선호도를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한 '데이터 체계'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LG유플러스는 자사 플랫폼에 더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고객별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맞춰 혜택을 제공하거나, 인근 매장에 더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 통신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고객센터 앱 '당신의 U+'를 개선했다. 통신 3사 최초로 고객센터 앱에 멤버십 혜택까지 통합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외 상담채널에도 PC·모바일 챗봇, 콜봇 등을 도입했다. 챗봇의 경우 문의를 했으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지 못해 상담사와 통화하는 사례를 집중 분석해 기능과 UX를 강화했다. 

그 결과 챗봇 이용 고객 중 상담사와 통화하는 비율은 올해 초 대비 7월 약 68%가 감소하는 성과를 이뤘다. 콜봇도 생성형 AI를 적용해 대응 시나리오를 더욱 다양하게 늘려나가고 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이번 조사에서 MZ세대 고객의 순고객추천지수(NPS) 영역에서도 1등을 차지했다. 또 자체 조사 결과, 따르면 MZ세대의 디지털 채널 이용률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기도 했다.

◆카카오헬스케어, 추석 맞아 '파스타' 팝업 스토어 오픈

카카오헬스케어가 오는 15일까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농협 하나로마트 삼송점에서 AI 기반 스마트 혈당 관리 솔루션 '파스타(PASTA)' 팝업 스토어를 연다.
 

카카오헬스케어는 혈당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팝업 스토어는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며, 농협 하나로마트 삼송점 팝업 스토어는 지역 접점 확대를 위해 이번에 처음 진행된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팝업 스토어 이벤트를 진행한다. 

파스타 앱을 다운받고 카카오톡 파스타 채널을 친구 추가하면 추첨을 통해 연속혈당측정기, 닥터라이언 피규어, 춘식이 밥공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 덱스콤의 G7과 아이센스의 케어센스에어 추석 특별 선물 세트도 특가에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