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그동안 단순 결제 수단에 불과했던 '카드'가 최근에는 여러 혜택들을 제공하는 재테크 용도에 이용되는 추세다. 다만 카드 종류 혹은 방법 등에 따라 선사하는 혜택이 천차만별. 이에 보다 폭 넓고 다양한 혜택을 위해선 카드 사용을 위한 '치트키'가 필요하다. '카드 치트키'를 통해 쏟아지는 카드사 정보들 사이에서 핵심만을 선정해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카드 치트키 주인공 △신한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스키시즌권 'X5+ 시즌패스' 단독 판매
신한카드는 한장의 패스로 5개의 스키장 슬로프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스키시즌권 'X5+ 시즌패스(X5+)'를 신한카드 올댓에서 단독 판매한다고 6일 밝혔다. X5+는 단 한 장의 시즌권으로 모나용평, 하이원, 웰리힐리파크, 엘리시안 강촌, 오투 5개의 스키장 슬로프를 24/25 시즌 동안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일본 호시노 토마무 스키 리조트와 중국 완룽 스키 리조트 이용시 슬로프 무료 이용 등의 플러스 혜택도 제공된다.
또 성인권 구매시 19세 이하 자녀 1명에 대해 발급비 5만원만 부담하면 시즌패스 1매를 무료 제공한다. 심야 스키 운영 리조트에서는 심야 스키도 이용 가능하며, 5개 리조트 객실 및 부대시설 할인 등도 제공된다.
신한카드가 단독 진행하는 1차 판매는 오는 11일부터 27일까지 17일간이며 성인권 판매가는 46만9000원, 청소년권은 36만9000원이다. 1차 판매기간 구매시 각 리조트별 1매씩 총 5매의 워터파크 또는 눈썰매장 이용권(리조트별 상이)도 제공된다. 1차 판매 종료 후 X5+의 판매가는 51만9000원으로 인상된다.
우선 1차 판매기간에 한해 성인권 2만원, 청소년권 1만원의 특별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신한카드 결제시에는 마이신한포인트 0.5% 적립 및 무이자할부 2~5개월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나도 홍보왕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555명에게 1만원 캐시백도 주어진다. 직전 6개월간 신한카드(신용) 이용실적이 없다면 이벤트 응모 후 신한카드 포인트 플랜 이용시 최대 12만원까지 캐시백도 받을 수 있다.
◆롯데카드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롯데카드는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고용노동부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질 개선에 앞장서 성과를 거둔 민간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롯데카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으뜸기업에 선정됐다.
롯데카드는 디지로카(Digi-LOCA) 전략 강화를 위해 IT, 디지털, 데이터 직무를 중심으로 채용을 확대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임직원 수는 1564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60명) 증가했다.
일자리 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와 활동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자기계발 학습과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IT 관련 신기술 및 트렌드에 대한 사내 스터디 활동 지원, 직무 관련 교육과 자격증 취득을 지원 중이다. 또 ESG 캠페인 띵크어스를 통해 지역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창업가와 잘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를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유연근무제, 자동육아휴직, 초등자녀입학돌봄휴직 등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돕는 가정친화 제도를 운영해 일하기 좋은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국민카드, 에버랜드 특별 할인 이벤트 진행
KB국민카드는 KB Pay 이용자 대상 에버랜드 특별 할인 및 자산연동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먼저 오는 30일까지 KB Pay(KB국민 비씨, 선불카드 제외)로 결제 시 에버랜드 스마트 예약 대인 종일권 시즌D는 4만800원, 시즌A는 3만7200원으로 4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또 현장 매표소 대인 종일권 시즌D는 4만4200원, 시즌A는 4만300원으로 35% 할인된 가격에 이용 가능하다.
더불어 1일 어트랙션 T1 1종 당 각 30매 선착순으로 'Plan-it 3(Q-PASS 3종)'을 KB Pay로 결제하면 △시즌D 5만원 또는 3만9000원 △시즌A 4만2000원 또는 3만3000원에 고객 우대가로 이용 가능하다.
오는 30일까지 KB Pay 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지금 자산 연결하면 경품 송편이 펑펑 쏟아진다!’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응모 후 1개 기관 이상 자산 연결하고 자산 조회 기간 1년을 선택하면 추첨을 통해 △1등 신세계 상품권 100만원권 5명 △2등 신세계 상품권 30만원권 50명 △3등 5만 포인트리 500명 △4등 1000 포인트리 1만명 등 총 1만555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최초 자산 연결 이용자는 물론 기존 자산 연결 이용자도 다시 자산 연결해서 자산 조회 기간 1년 재설정시 경품 추첨 기회를 제공한다.
◆NH농협카드, 빅데이터 활용해 '천안사랑상품권 사용 실태 분석' 실시
NH농협카드는 '카드 결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지역 소비현황 및 천안사랑상품권 사용 실태 분석' 연구 용역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를 위해 천안사랑카드 및 3개 카드사(NH농협·KB국민·삼성)의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5개년 결제데이터가 활용됐으며 연구는 4개월간 이뤄졌다.
분석에 따르면 천안사랑상품권은 소상공인 지원 효과가 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천안사랑상품권 소비는 5126억원으로 천안시의 전체 결제성 소비액(6조1000억원)의 7.7%를 차지했다. 이중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된 비중(78%)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해 7월 천안사랑상품권의 사용이 연 매출액 30억원 초과 가맹점에서 제한된 이후, 상품권 소비의 무려 90%가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천안사랑상품권은 지난 2020년 출시돼 올해 6월까지 총 1조7562억원 사용됐다. 가장 많이 사용된 업종은 요식업이며 소비 비중이 매년 증가해 올해 상반기 전체 사용액 중 32.7%를 차지했다. 또 천안사랑상품권은 저연령층 및 타 지역거주자의 소비 유입 촉진효과도 있다고 보여진다.
한편 천안시는 수도권 및 충청권을 연결하는 거점 도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 카드 소비액 중 외부 거주자의 유입 소비 비중이 33.4%(지난해 기준)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요식, 유통, 의료 등의 업종에서 유입 소비가 많이 발생했으며 최근에는 의료기관과 레저 업종의 유입 소비가 큰폭의 증가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