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프롬바이오, 매스틱 검 활용 '섬유아세포로의 분화 유도용 조성물' 특허 취득

"향후 피부질환 치료 관련 시험관 평가 및 전임상 시험 진행…파이프라인 확대"

박기훈 기자 기자  2024.09.06 10:42:1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프롬바이오(377220)가 수용화 매스틱 검을 이용해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섬유아세포로 분화시키는 신규 조성물에 대한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수용화 매스틱 검 및 다양한 성장인자를 포함하는 조성물을 지방 유래 줄기세포에 처리했을 때 섬유아세포로 분화되는 기술로 획득했다. 

프롬바이오는 유세포분석법(FACS)로 분석한 결과 7일 동안 조성물을 처리한 줄기세포에서 섬유아세포의 특이적 단백질(S100A4 & Vimentin) 발현의 증가를 확인했다.

이는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섬유아세포로 분화시켜 상처 치료용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프롬바이오는 분화된 섬유아세포를 활용해 상처 치료 관련 시험관 평가를 진행하고, 동물 모델을 이용한 전임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상처뿐만 아니라 아토피, 주름 개선 등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지속적인 R&D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프롬바이오는 지난 2021년부터 약 4년 동안 총 7건의 특허를 등록하는 등 줄기세포 관련 연구 및 기술을 꾸준히 확보해왔다. 최근 등록을 마친 탈모 치료제 관련 특허 2건을 비롯해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 및 모유두세포로의 분화를 유도하는 조성물 관련 특허 등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위해 투자 및 연구 개발에 아낌없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심태진 프롬바이오 대표는 "프롬바이오는 이번 특허 등록으로 탈모 치료용뿐 아니라 상처 치료용 줄기세포 치료제에 대한 국내 시장에서의 권리를 확보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줄기세포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늘려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