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SK에코플랜트 "반도체 밸류체인 확장" 기업가치 제고 속도

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자회사 편입 '승인' 시장 기대감 "긍정적"

전훈식 기자 기자  2024.09.02 13:53:2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SK에코플랜트가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동시에 질적 성장 실현에 속도를 낸다.

SK에코플랜트는 2일 서울 종로구 수송사옥에서 개최한 임시주주총회에서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에 대한 포괄적 주식교환 안건이 승인됐다. 이를 통해 SK에코플랜트는 신주를 발행해 SK 보유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 주식(지분 100%)과 교환한다. 

이번 안건 승인은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를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수반되는 양사 간 △시너지 효과 △매출 증대 △수익성 향상 △재무안정성 제고 등 시장 기대감이 주주들에게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는 반도체 산업 등에 활용되는 질소·산소·아르곤 등 산업용 가스를 제조 공급하는 기업이다. 산업용 가스와 액화탄산을 장기 공급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안정적 이익 구조를 확보하고 있다. 산업용 가스 제조 플랜트 건설·운영 측면에서 SK에코플랜트와의 협업 시너지도 예상된다. 

산업용 가스 수요처가 집중된 산업단지나 고객사 인근에 설비를 구축하는 사업 특성상 SK에코플랜트가 보유한 플랜트 설계·시공 역량과 결합·활용이 용이하고, 산업단지 개발을 통한 신규 고객 확장도 가능하다.

SK에코플랜트는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와 함께 반도체 모듈기업 '에센코어(Essencore)'도 자회사에 편입한다. 

에센코어는 DRAM 메모리 모듈을 비롯해 SSD·SD카드·USB 등 메모리 제품을 세계에 제조·판매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리사이클링 자회사 'SK테스'와의 협업으로 △전자·전기폐기물(E-waste) △ITAD(IT자산처분서비스) 등 재활용사업 분야에서 추가적 피드스톡(Feedstock) 물량 확보와 유통망 확대 등 시너지가 기대된다.

특히 반도체 분야에 있어 대규모 투자가 예정된 만큼 SK에코플랜트 '반도체 인프라 조성 역량'에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에센코어 사업 역량을 결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반도체 밸류체인 역할을 지속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이번 자회사 편입을 통해 반도체·AI·환경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복합 시너지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재무 안정성을 높여 지속적으로 기업 가치를 제고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SK머티리얼즈에어플러스와 에센코어는 오는 11월1일 SK에코플랜트 자회사로 편입이 완료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