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이하 한국타이어)가 세계적인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 신차용 타이어(Original Equipment Tire, OET) 공급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신차용 타이어 공급 비즈니스는 타이어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 사업이다. 완성차 브랜드의 까다로운 공급 조건을 충족시켜야 함은 물론이고, 신차 출시에 맞춘 최첨단 타이어 기술력이 적용돼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타이어는 수많은 종류 중 유일하게 부품사 브랜드가 외부에 노출되는 자동차 부품이기에, 브랜드 가치가 낮을 경우 공급업체에서 제외될 수 있다. 또 이 과정에서 개발된 기술력이 추후 교체용 타이어(Replacement Equipment Tire, RET) 생산에까지 적용된다.
즉, 타이어 기업에게 신차용 타이어 공급은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 모두를 평가받는 중요한 비즈니스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타이어는 지속적인 R&D 혁신과 글로벌 톱 티어(Top Tier) 수준의 검증된 기술력, 뛰어난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탄탄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전 세계 50여개 완성차 브랜드 28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주요 완성차 브랜드의 대표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모빌리티의 미래로 각광받는 전기차가 상용화되기 이전부터 관련 원천 기술 개발 확보에 매진해온 결과,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용 타이어 기술력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현재 한국타이어는 테슬라 모델 Y와 모델 3부터 △포르쉐 최초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BMW 최초 순수 전기 그란쿠페 i4 △아우디 최초 순수 전기 스포츠카 모델 e-트론 GT, 콤팩트 전기 SUV Q4 e-트론에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폭스바겐 최초 순수 전기 SUV 모델 ID.4 △현대차 아이오닉 6까지 각 브랜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순수 전기차 모델부터 고성능 전기차 모델까지 한국타이어의 제품을 장착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
또 한국타이어는 독일 3대 완성차 브랜드로부터 업계 최상위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아 각사의 최고 기함, 플래그십 모델에도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퍼스트 클래스 좌석을 연상케 하는 플래그십 모델의 최상위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역할은 무척 중요하다. 한국타이어는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를 비롯해 BMW 7시리즈, 아우디 A8 등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최고의 플래그십 모델도 접수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타이어는 극한의 타이어 기술력이 요구되는 스포츠카, 고성능 부문도 빠르게 장악해 나가고 있다. 포르쉐 4도어 스포츠 세단 파나메라와 고성능 스포츠 로드스터 718 박스터, 아우디의 RS 고성능 라인인 △RS6 아반트 △RS4 아반트 △RS5 쿠페 △TT RS 등이 한국타이어와 함께한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SUV 시장에서도 한국타이어의 위상은 남다르다. 포르쉐의 크로스오버 SUV 모델 마칸과 슈퍼 프리미엄 SUV 카이엔, BMW의 고성능 브랜드 M 라인업 X3 M, X4 M과 SUV 모델인 △X1 △X3 △X5, 아우디의 SUV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인 초고성능 SUV RS Q8과 플래그십 SUV Q8, 메르세데스-벤츠의 프리미엄 SUV GLC 등 세계에서 인정받는 SUV 모델 등이 한국타이어를 장착한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R&D 역량 강화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과 해외 주요 국가에 위치한 5개 테크니컬 센터,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으로 이어지는 혁신 인프라를 중심으로 끊임없는 성장과 혁신을 이루며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