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날씨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케이웨더(068100)가 '공기지능(AI: Air Intelligence) 환기청정솔루션' 을 통해 국내 게임사인 스마일게이트 사옥의 사무실 공기질을 1등급 청정공기 공간으로 관리해 나간다고 22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사옥 전체를 리모델링하면서 사무실 공기질을 1등급으로 만들기 위해 케이웨더의 AI 환기청정솔루션을 전층에 도입한다. 게입 업체의 특성상 사무실에서 근무가 많은 개발자 등 전 직원들에게 청정한 공기를 제공하기 위한 복지다.
특히 케이웨더는 그동안 네이버, NC소프트 등 포털, 게임 회사 사옥에 AI환기청정솔루션을 도입해 사무실 공기질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앞장서왔다.
실내공기질은 업무효율, 생산성과 학습능률 등 여러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기질 관리가 필수적이다.
실내공기질 오염은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건물의 밀폐화에 따른 오염, 가구와 벽지에서 나오는 화학물질 등으로 인하여 실외보다 10배에서 100배 이상까지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케이웨더의 'AI환기청정기' 는 단순한 환기장비가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기반 실외·실내 공기측정기와 공기질 관리 소프트웨어 'Air365' 와 함께 구성된 환기청정솔루션으로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조달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케이웨더 AI환기청정기 는 정확한 실외, 실내 공기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환기, 공기청정, 바이패스 모드를 자동으로 변환·운전하고 사용자 공간 유형과 사용목적에 따른 최적의 환기청정기 운영 알고리즘을 적용해 환기 시기, 환기량을 최적으로 조정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실외 공기데이터를 활용함에 따라 환기·공기청정·바이패스 운전모드를 실시간으로 자동변환해 불필요한 냉난방에너지 소모를 최대 약 30%까지 막을 수 있다. 연간 약 38만원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어 580kg의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이사는 "포털,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많은 사무 직원들은 청정한 사무실 공기를 최고의 복지로 꼽고 있다" 며 "앞으로 케이웨더는 AI환기청정솔루션을 통해 1등급 청정공기 사무실을 확대하여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이웨더는 어린이집, 학교, 강당, 경로당, 도서관, 공연장 등 고객이 생활하는 전국 실외·실내 3만여 다양한 공간의 보이지 않는 공기를 보이게 관리할 수 있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