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기차 구매자에게 지원하는 세액 공제 혜택의 폐지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국내 배터리업계가 긴장하는 모양새다.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 이은 잇단 화재 사고 여파로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크게 위축되는 상황에서 세액 공제 혜택 폐지까지 겹칠 경우 완성차업계는 물론, 배터리업계까지 큰 위기에 놓일 수 있어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 공제에 관해 "터무니없는 일이다"라며 "세액 공제와 세금 인센티브는 일반적으로 매주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에 대한 최종 결정은 내리지 않고 있다"면서 "나는 전기차의 열성팬이지만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 등의 팬이기도 하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집권 당시 전기차 세액 공제를 폐지하려 했으나,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집권한 뒤 IRA 입법을 성사시키면서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은 오히려 커졌다.
△에너지 안보 △기후변화 대응 △건강보험 개혁 등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바이든 행정부 주도의 IRA에 따라 현재 미국에서 전기차 구매 시 특정 요건을 충족하면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시사한 바와 같이 미국에서 전기차에 대한 세액 공제 혜택이 폐지될 경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한국의 배터리업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 위해 힘쓸 것이다"라면서도 "사실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스탠스를 봤을 때 이런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기에 특별히 충격적이진 않고, 혜택을 단기간에 폐지할 수는 없을 거라 본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우대 정책에는 비판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도, 자신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