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올해 여름 틱톡에서 생성된 콘텐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별 '올해의 여름 노래' 리스트를 발표했다.
21일 틱톡에 따르면 한국 여름 노래 1위는 인디밴드 위아더나잇의 '티라미수 케익'이 차지했다. 2015년 발매된 이 곡은 댄스 챌린지로 재창조되는 등 100만개 이상의 영상을 생성했다.
이와 함께 최신 케이팝 음원도 인기를 끌었다. 아이브(IVE)의 '해야', 아일릿(ILLIT)의 '마그네틱' 투어스(TWS)의 '내가 S면 넌 나의 N이 되어줘'가 각각 4위, 6위, 10위에 올랐다.
특히 해야와 내가 S면 넌 나의 N이 되어줘는 원곡보다 속도를 빠르게 조정한 '스페드 업' 버전이 리스트에 진입하며 단순한 감상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즐기며 트렌드가 확산되는 틱톡 커뮤니티의 특성이 나타났다.
아울러 발매한 지 10년이 넘은 노래들도 재발견돼 눈길을 끌었다. 2004년 발매된 프리스타일의 'Y(Please Tell Me Why)'가 7위에 올랐으며, 이어 YB의 '사랑했나봐'와 걸스데이의 '반짝반짝'이 각각 8, 9위를 차지했다.
이중 사랑했나봐는 서정적인 음악에 빠른 춤을 춰 모순적인 웃음을 자아내는 챌린지로, 반짝반짝은 기존 안무보다 쉬운 버전의 댄스 챌린지로 재창작됐다.
틱톡에서는 해시태그 #SongOfTheSummer(여름의 노래)로 제작된 콘텐츠가 50만건이 넘으면서 챌린지, 댄스 커버, 립싱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즐기는 콘텐츠들이 쏟아졌다.
글로벌 1위를 차지한 '가타 온리(Gata Only)' 또한 여름 패션과 휴가 사진을 자랑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며 올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끈 라틴 음악으로 등극했다.
올라 오버만 틱톡 뮤직 비즈니스 글로벌 총괄은 "여름 노래 리스트는 틱톡이 어떻게 글로벌 커뮤니티가 다양한 재능 있는 아티스트와 그들의 음악을 발견하고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보여준다"며 "전 세계 모든 장르의 신진 아티스트가 매일 10억명이 넘는 틱톡의 음악 팬과 소통하고 커리어를 쌓으며 음악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