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그동안 단순 결제 수단에 불과했던 '카드'가 최근에는 여러 혜택들을 제공하는 재테크 용도에 이용되는 추세다. 다만 카드 종류 혹은 방법 등에 따라 선사하는 혜택이 천차만별. 이에 보다 폭 넓고 다양한 혜택을 위해선 카드 사용을 위한 '치트키'가 필요하다. '카드 치트키'를 통해 쏟아지는 카드사 정보들 사이에서 핵심만을 선정해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카드 치트키 주인공 △BC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BC카드, NFT 특허 출원…가맹점 '충성고객 지표' 산출한다
BC카드는 대체불가능토큰(NFT)을 활용한 쿠폰 지급 및 가맹점 충성고객 지표 산출 서비스에 대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NFT 기반 쿠폰·바우처 지급 △NFT 쿠폰·바우처 사용 데이터와 카드 결제 데이터를 결합한 가맹점 재방문 패턴 분석 관련 프로세스가 주요 골자다.
BC카드는 NFT 기반의 쿠폰·바우처 지급 프로세스를 통해 일정 혜택에 대한 소유권이 특정 사용자에게만 귀속되고, 사용 내역 또한 NFT에 기록돼 프로세스 전반의 투명성이 확보된다는 설명이다. 이에 더해 NFT 쿠폰·바우처 사용 데이터와 카드 결제 데이터를 결합해 재방문 패턴을 통한 충성고객 빈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가맹점주는 보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영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지역 주민이 인증하는 단골가게로서의 홍보효과도 체감할 수 있을 예정이다. 정부·지자체도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책 효과를 보다 용이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BC카드는 NFT 기술 및 서비스를 현재 참여 중인 민관 협력 사업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중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에 시범 적용한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상권 활성화와 존속을 위한 사업으로 지난달부터 중소기업벤처부, 소상공인진흥공단, 주요 지자체, BC카드가 참여하고 있다. BC카드는 참여 주민을 대상으로 단골임을 증명하는 멤버십 형태 NFT를 발행한다. 주민은 자신이 투자한 가게에서 카드 결제 시 투자 금액의 최대 2.5% 내에서 할인 혜택을 적용 받는다.
◆현대카드, 전용 서체 '유앤아이' 여정 담은 아카이브북 발행
현대카드는 전용 서체 유앤아이(Youandi)의 지난 20여년 간의 여정을 기념하는 아카이브북 '아워 타입페이스(Our Typeface)'를 펴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카드가 지난 2003년 선보인 유앤아이는 국내 최초의 기업 전용 서체로 이번에 출간된 아워 타입페이스는 유앤아이가 변화하고 발전해 온 과정과 함께 현대카드의 디자인과 브랜딩은 물론 대한민국 서체 디자인의 역사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자세히 담고 있다. 실제 유앤아이는 이후 기업, 기관, 종교, 문화 단체 등의 서체 개발 붐을 이끌며 한국의 디자인계와 시각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워 타입페이스는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2003년, 2012년, 2021년 탄생한 세 가지 서체 유앤아이, 유앤아이모던(Youandi Modern), 유앤아이뉴(Youandi New)의 특징을 보여주는 견본집 'Three Eras'와 유앤아이 등 기업 서체에 대한 전문가들의 생각을 읽어볼 수 있는 'Thoughts', 유앤아이를 적용한 사례들을 한데 모은 'Expressions' 등이다.
서울 가회동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는 오는 10월13일까지 ‘아워 타입페이스’에 담긴 내용들을 사진·영상으로 경험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진행한다. 전시에서는 유앤아이의 특징과 변화 그리고 유앤아이가 현대카드 브랜딩에 미친 영향력을 조망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현대제철과 'KB국민 HCORE STORE 기업카드' 출시
KB국민카드는 20일 현대제철(004020)과 손잡고 현대제철 온라인 철강 쇼핑몰 'HCORE STORE(에이치 코어 스토어)' 회원을 위한 'KB국민 HCORE STORE 기업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차별화된 철강제품 온라인 구매 경험을 위해 현대제철에서 운영중인 HCORE STORE를 이용하는 법인 및 개입사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 HCORE STORE 기업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조건 없이 모든 업종 이용 시 0.1%가 기본으로 적립되며 △HCORE STORE 이용 시 최대 0.5%(기본 0.1%, 추가 0.4%) △식생활업종 이용 시 최대 0.3%(기본 0.1%, 추가 0.2%)가 적립한도 없이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7000원이며 카드 발급 신청은 HCORE STORE 회원인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면 발급 가능하다. 후불 교통카드 기능도 선택 가능하다.
◆신한카드, 충북 보은군과 '정이품송 후계목 홍보·분양 업무협약' 체결
신한카드는 충청북도 보은군과 정이품송 후계목 홍보 및 분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최재훈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과 최재형 보은군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일 오전 충청북도 보은군청에서 진행됐다.
정이품송은 조선 세조의 어가 행렬이 무사히 통과하도록 가지를 스스로 들어 올려 정이품 벼슬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오는 천연기념물 103호다. 후계목은 천연기념물과 유전적으로 완전히 일치하는 개체로 보은군은 정이품송 유전자원을 보존하고 우리나라 소나무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지난 2020년부터 정이품송의 후계목을 민간에 분양해오고 있다.
신한카드 사내벤처 '초록손가락'은 신한카드의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정이품송 후계목의 가치를 알리면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시채널을 구축할 예정이다. 나무 거래 플랫폼인 ‘초록손가락의 숲’에서 원하는 후계목의 높이와 나무 형태 등을 선택하고, 굴취, 운송, 식재에서 최종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또 신한카드는 정이품송 후계목을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 앞 부지에 식재하고 미니 정원을 조성해 서울 한가운데에서 천연기념물의 소중함을 많은 시민들에게 알린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