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풀무원(017810)의 푸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4% 성장, 영업이익은 101%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푸드앤컬처는 해외여행객 증가로 인한 △컨세션 호조 △휴게시설 운영권 수주 △위탁급식 신규 수주·재계약으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신규 사업장의 조기 안정화와 핵심 사업장 재계약 등을 통해서도 영업이익을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올해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이동훈 대표 리더십 아래 전략적 사업 확장과 서비스 차별화,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등의 혁신적 활동을 통해 업계에서 선도 기업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탁급식 사업장은 사내식당과 카페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외식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휴식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유명 외식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보다 다채로운 메뉴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헬시데이(Healthy Day)' 식생활 캠페인을 통해 식물성 지향 및 동물복지 제품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며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컨세션 사업 역시 인천공항과 김해공항에서 다수의 운영 사업권을 연이어 수주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공항에서는 '스카이허브라운지'를 포함해 제1터미널 3개 사업장과 제2터미널 2개 사업장 등 총 5개 사업장을 수주해 순차적으로 오픈 및 운영 중이다. 김해공항에서는 최첨단 무인 푸드코트 '플레이보6 에어레일'을 5월 오픈했으며, 마스터컨세션 2기 사업권을 수주해 김해공항 국제선에 △라면 전문 'K-라면바' △한식 전문점 '명가의뜰' 등을 8월부터 순차적으로 오픈했다.
휴게소 사업에서는 공주휴게소(대전·당진방향)와 안성휴게소(서울방향) 휴게시설 운영권을 추가 수주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식생활·여가 트랜드에 발맞춰 풀무원 가치 기반의 식물성 지향 브랜드를 개발해 확장하고 있다. 2022년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PLANTUDE)'를 코엑스에 론칭하고, 코엑스점의 인기에 힘입어 작년 용산 아이파크몰 내에 2호점을 오픈하며 비건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다. '플랜튜드'는 올 상반기 1, 2호점 누적 방문 고객 23만6000명, 누적 메뉴 판매 수 32만4000개를 돌파했다. 연내 1~2개 점을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 5월에는 풀무원의 몽글순두부를 활용한 순두부 전문점 '구첩반상순두부'도 경기광주휴게소(광주방향)에 론칭하며 새로운 브랜드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DX) 역시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이다. 신규 개발해 운영 중인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원더풀'을 통해 개인 맞춤 메뉴 큐레이션은 물론, 온라인 주문 결제, 픽 커뮤니티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장 근무자를 위한 전용 앱을 '하루'로 통합해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식수예측 시스템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에너지 환경 관리 시스템도 올해 내로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소비자중심경영(CCM)을 실천하며 2012년 급식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이후 7회 연속 CCM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정기적인 고객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 시스템을 운영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렴한 고객 의견을 경영 전략에 반영하여 고객 중심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 및 운영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