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잇단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공포증)'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배터리 실명제 등 대책을 검토 중이지만, 정확한 원인 규명을 통한 예방이 시급한 형국이다.
배터리 실명제는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하고, 제조사 등에도 더욱 큰 책임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일 수 있다.
다만 현재까지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갈라치기 대책'이라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현재 국민들은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선택권을 원하기보단, 전기차 자체에 대한 불신이 더 큰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신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원인 규명을 통한 전기차 안심 형성 △명확한 예방법 안내 △기술 고도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 이은 '전기차 포비아'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있어서도 큰 문제로 작용한다. '전기차 전환'을 제외하고 '넷제로(Net-Zero) 달성'을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핵심 대안이어서다.
전문가들도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친환경 시대에 있어 어쩔 수 없는 숙명이다"라고 입을 모을 정도다.
내달 초까지 내놓을 계획인 종합 대책에 정부가 좀 더 실효성 있는 방안을 담기를 기대해 본다. '빈수레 대책'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오늘도 전기차 포비아는 무분별하게 확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