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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상반기 매출 1조4677억…최대 실적 달성

하반기 해외시장 확대 집중…수출액 1000억원 목표

배예진 기자 기자  2024.08.14 12:5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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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오리온(271560)은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4677억원, 영업이익 2468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오리온 측은 글로벌 경기침체, 소비 부진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제품 경쟁력 강화와 채널별 차별화된 영업 활동에 집중하며 매출액이 전년 대비 6.5%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영업이익은 효율·수익 중시 경영을 지속하며 16.8% 증가했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 법인의 영업이익이 각각 23.1%, 16.2% 늘며 전체 영업이익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오리온이 올해 3월 인수를 완료한 계열사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1월 얀센으로부터 수령한 기술이전에 대한 선급금 1300여억원 중 516억원을 상반기 수익으로 인식하며 24억원의 세전이익을 기록했다. 유상증자와 기술이전에 따른 선급금을 통해 재무적 안정성을 확보한 만큼 신약 연구개발 및 임상 진행을 가속화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 사업을 통해 창출되는 탄탄한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식품사업 확대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5.4% 성장한 5494억원, 영업이익은 11.0% 성장한 908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50주년 △초코파이하우스 신제품 △미국 내 꼬북칩 열풍 등 해외 수출액도 크게 늘어 성장할 수 있었다"며 "원부재료 수급부터 제품 생산까지 원가관리 노력을 지속해 영업이익도 동방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이 7.2% 성장한 6022억원, 영업이익은 23.1% 성장한 1101억원을 달성했다. 오리온은 현지 성장 채널 영업에 주력했고, 할인점 경소상 교체와 같은 간접영업체제의 전환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고 시장비를 축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봤다. 

베트남 법인은 증량한 초코파이를 비롯해 고성장하고 있는 쌀과자, 양산빵 등의 매대 점유율을 늘리며 매출액이 7.7% 성장한 216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물류비·광고비 절감 등 비용 효율화를 통해 16.2% 성장한 348억원을 달성했다.

러시아 법인은 지난해 말 증설한 초코파이 라인이 본격 가동됨에 따라 생산량이 증가하고, 신제품 후레쉬파이와 젤리보이의 시장 분포가 확대되며 루블화 기준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3.0%, 3.1% 성장했다. 다만 루블화 가치가 11.6% 하락하면서 원화 기준 매출액은 0.2% 감소한 996억원, 영업이익은 8.9% 감소한 145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도 제품 경쟁력 기반의 법인별 차별화된 영업 활동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국 법인에서는 주력 브랜드의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 확대에 나선다. 불경기 속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천원스낵'을 선보이고 점차 품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 '건강' 콘셉트의 제품들도 출시할 예정이다.

중국 법인에서는 성장 채널의 전용 제품을 늘리고, 전문 경소상 개발 및 거래처 확대 등 영업력을 강화해 외형 성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간접영업체제 전환이 마무리되고 국경절, 춘절 성수기 시즌이 돌아오는 만큼, 하반기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에서는 제품 수를 재정비하며 주력 브랜드의 판매에 집중하고, 어린이 타깃 신제품을 선보여 소비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젊은 층의 이용이 많은 편의점과 이커머스 채널을 적극 공략하는 한편, 채널별 전용 제품을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러시아 법인에서는 증대된 초코파이 생산능력을 토대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동시에 신제품의 시장 분포 확대에 주력한다. 납품이 일시적으로 중단됐던 대형 체인스토어 X5, 주류∙식품 전문 채널 K&B와 거래가 재개된 가운데, 거래처를 지속 확대하는 전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인도와 미국 등 신시장 확대도 이어간다. 인도에서는 북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영업력을 집중하며 파이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제품을 다양화하고 카스타드, 화이트 초코파이를 필두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꼬북칩 단일품목으로만 올해 200억원의 수출액이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품목을 늘려 시장 확대를 가속화한다.

뿐만 아니라 △일본 △호주 △캐나다 등에 대한 수출 물량을 확대해 한국 법인의 연간 수출액 1000억원을 목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