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보산진)은 '초고령 사회, 노인 의료·요양·돌봄 등 통합과 연계를 위한 준비'라는 주제로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 24년 1호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호는 초고령 사회를 마주해 우리 사회가 짊어지고 가야 하는 핵심 아젠다를 보여준다.
돌봄을 중심화하는 인식과 헬스케어 패러다임 전환 방향을 가늠해 보고, 수혜자 입장에서 관련 정책 제도의 개선 방향·확대 지지를 위한 산업성장 방향에 대해 전문가 인사이트를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기획됐다.
구체적으로 FOCUS에서는 의료와 사회서비스를 동시에 필요로 하는 노인의 관점에서 △급성기 △회복기 △장기케어 등을 포함했다. 통합적 제공체계의 필요성·의료 연계·통합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연계·통합을 위한 의료 전달 단계별 주체들의 변화 방향 모색에 초점을 두었다.
이어 PROSPECT에서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최종 실현을 위한 전체 의료전달체계에 관여하는 주제들의 변화와 정책지원 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개진했다.
이행신 바이오헬스정책연구센터장은 "보건산업정책연구 PERSPECTIVE가 초고령 사회로의 전환점에 맞춰 선제적 논의와 대안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