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풀무원(017810)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4%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상반기에 이미 올해 목표 매출의 절반을 넘었다.
풀무원 측은 "상반기 실적 향상에는 모델 이효리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 효과를 톡톡히 봤다"며 "지난 1월 지구식단 모델 이효리의 광고를 공개한 이후 소비자 반응이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식물성 대체식품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응답에서 '풀무원 및 풀무원지구식단'이 46%를 점했다.
풀무원은 다양한 지구식단 제품을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성 영양식품 △식물성FRM(Fresh Ready Meal)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다. 상반기 모든 카테고리가 고르게 성장해 브랜드 전반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식물성FRM'의 매출 증가율이 약 131%로 가장 높았다. 풀무원은 올해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들도 시장에 안착해 지구식단 사업의 순증에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고기 요리를 대체하는 제품 위주인 식물성 대체식품 카테고리도 눈에 띄게 성장했다. 풀무원은 식물성 대체식품 카테고리 중 하나인 두부텐더를 지구식단의 플래그십 제품으로 육성하고 있다. 캔햄은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00만개를 돌파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매출도 크게 올라 식물성 캔햄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판매 채널별로는 온라인 강세가 뚜렷했다. 풀무원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구식단 제품들이 SNS나 온라인몰 후기 등으로 입소문을 타며 온라인상 젊은 층 지지가 뚜렷해진 것"으로 풀이했다.
풀무원지구식단은 소비자들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GS25와 협업해 지구식단 제품을 활용한 △두부텐더김밥 △유부런천미트김밥을 선보인 바 있다. CU와도 함께 '식물성 함박곡물버거'를 론칭했다.
박종희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브랜드매니저는 "풀무원지구식단이 국내 대표 식물성 지향 식품 및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지속가능식품 시장의 성장에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