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큐텐그룹의 티몬‧위메프의 판매자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중소기업에도 영향을 주면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거액의 판매 대금을 물린 중소 판매자들이 자금난으로 줄줄이 도산할 수 있다는 우려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과 위메프에 입점한 판매자는 6만여곳이다. 상당수가 중소판매자다.
문제는 판매 대금 정산이 지연되면서 영세 판매자이 자금난에 봉착했다는 점이다. 상품 매입 자금 고갈로 인해 영업을 중단한 판매자도 다수 발생한 상태다. 일부 판매자는 수십억원까지 물려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갈수록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 중소판매자들이 6월 정산 받지 못한 대금은 5월 판매분이다. 그런데 6~7월 판매 대금 정산도 불확실한 상태. 중소 판매자의 자금난이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거액의 판매 대금이 물린 중소 판매자들이 줄도산 위기에 처하면서 그 파장은 금융권까지 번지고 있다. 자금 사정이 여의찮은 중소 판매자들이 선정산 대출로 자금을 충당해서다.
티몬에 입점한 한 기업 대표는 "정산받아야 할 대금이 수억원"이라며 "돈을 돌려받아야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버틸 수 있는 시한이 이달 말까지인데, 티몬과 위메프가 조속히 조치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소비자 환불자금을 충분히 준비해 피해가 없게 하겠다"며 "티몬과 위메프를 합쳐 판매사에 돌려줘야 할 미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의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는 티몬‧위메프에 입점을 지원한 소상공인에 대해 신속히 정산하도록 요청해 일부 자금을 지원받은 상태다. 또 대통령실은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급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중기부는 지급 방안에 대해 검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