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취업포털과 전문취업포털 모두 주간 순위 변동이 없다. 종합구인구직 부문에서는 잡코리아가 1위이고, 이어 커리어-워크넷-인크루트-파인드잡의 순이다. 랭키닷컴의 다른 카테고리를 포함한 전체 순위에서도 큰 변동이 없는 한 주다.
전문구인구직 부문에서는 미디어잡(언론 분야) - 훈장마을(학원강사 분야) - 건설워커(건설 분야) 등 상위 3개 사이트가 해당 분야 채용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게임잡과 미디어통 제외)
전문구인구직 부문의 경우 빅3의 (랭키닷컴) 전체 순위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미디어잡이 46계단 상승했고, 훈장마을과 건설워커도 각각 41계단, 96계단씩 올랐다.
■종합구인/구직분야 빅5 (괄호는 해당분야 점유율)
1. 잡코리아 (38.82%) www.jobkorea.co.kr
2. 커리어 (14.09%) www.career.co.kr
3. 고용정보 워크넷 (11.19%) www.work.go.kr
4. 인크루트 (10.76%) www.incruit.com
5. 파인드잡 (6.67%) www.findjob.co.kr
■전문구인/구직분야 빅5
1. 미디어잡 (8.51%) 언론/방송 분야 1위 www.mediajob.co.kr
2. 훈장마을 (6.44%) 학원강사 분야 1위 www.hunjang.com
3. 게임잡 (5.22%) 게임 분야 1위 www.gamejob.co.kr
4. 건설워커 (5.01%) 건설/건축/토목 분야 1위 www.worker.co.kr
5. 미디어통 (3.68%%) 언론/방송 분야 2위 www.mediatong.com
자료 : 랭키닷컴 (8월 5일 적용 순위)
◆ 채용포털 업계 동향
= 건설취업포털 건설워커(www.worker.co.kr)는 주요 건설사의 현직 경력 건설인들로 구성된 전문패널들을 회원 커뮤니티의 각 게시판에 배치, 회원들의 진로조언에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건설워커 유종욱 이사는 “패널들은 기업과 구직자 간에 불필요한 트러블(사이버 명예훼손 등)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아울러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년 동안 건설채용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건설워커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동부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등 대형 건설사 대부분이 연회원 등 기업회원에 가입해 있는 상태이며, 노동부(잡넷),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산하 건설인력지원단,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센터, 다음(Daum)취업, 파인드잡(벼룩시장), 커리어, 리크루트, 스카우트, 사람인, 잡링크 등 국내 주요 취업포털 및 검색포털에 건설채용정보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 취업경력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가 기업 인사담당자 258명을 대상으로 7월 23일부터 8월 6일까지 만화 개구쟁이 스머프를 비유해 '어떤 인재를 최고의 인재상으로 생각하느냐' 라고 물은 결과 응답자의 27.9%가 다방면으로 활약하는 '편리 스머프형' 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스머팻형(18.6%), 전문지식이 해박한 똘똘이 스머프형(18.2%), 창조적인 공상이 스머프형(14%), 마을을 수호하는 파파 스머프형(9.7%), 강한 체력과 따뜻한 마음을 가진 덩치 스머프형(9.3%), 기타(2.3%) 순으로 조사됐다.
인사담당자들은 반면 임원으로 승진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파파 스머프형에게 25.2%로 가장 높은 점수를 주었다. 이어 편리 스머프형과 똘똘이 스머프형, 스머팻형이 공동으로 18.6%를 차지했고 덩치 스머프형(9.3%), 공상이 스머프형(7.4%)으로 나왔다.
= 이공계 엔지니어 취업포털 이엔지잡(www.engjob.co.kr)은 엔지니어링 관련 사이트들이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생산기술 분야 전문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이공계 채용정보 속보창’서비스를 무료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관련 홈페이지에 외부 취업사이트를 단순 링크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된 메뉴 형태로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맞춤 서비스 방식이다. 해당 사이트를 찾는 네티즌들은 취업포털에 일일이 접속하지 않고도 기계, 전기전자, IT등 첨단 제조업 분야의 생산직, 기술직, 연구개발직 채용정보를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 메디컬잡(www.medicaljob.co.kr)은 최근 병의원, 약국, 치과, 한의원, 메디컬빌딩의 매물정보가 줄을 잇고 있으며, 올들어 병원임대, 분양광고 매출이 의료구인광고 매출을 앞지를 만큼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잡은 ‘임대/매매/분양/양도’메뉴를 확대, 개편하고 개원컨설팅 정보를 보강해 개원의 및 예비개원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잡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치위생사,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원무행정 등 보건의료계 및 약업계 구인구직정보를 전문으로 다루는 의료계 대표취업포털이다.
=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는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과 함께 현재 직장을 구하고 있는 구직자 1215명을 대상으로 한 취업비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구직자의 61%인 741명이 경제적 부담증가로 취업준비에 지출하는 비용을 줄이거나 취업공부를 포기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경제사정 악화가 안 그래도 취업난으로 어려운 구직자의 허리띠를 더욱 졸라매게 하고 있는 것. 취업비용을 줄이거나 포기한 분야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는 '교통비, 식비 등의 잡비'가 45.5%로 가장 많았다.
= 노동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종합고용지원센터와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주관하는 ‘2008 대한민국 취업박람회’가 오는 9월 10일(수)과 11일(목)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삼성동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개최된다.
‘서울 2030 희망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보다 많은 구직자가 성공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질적 도움을 주는데 포커스를 맞췄다. 박람회에는 대기업, 외국계기업, 우수중소기업 등 2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우수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며, 이틀 동안 행사장을 방문하는 청년 구직자도 3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