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대북사업을 주도해 온 김윤규 전
현대아산 부회장이 퇴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통일부 등 정부는 물론이고 업계는 향후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의 진로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김 전 부회장의 복귀를 요구해 온 북측이 이번 사안을 보면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초미의 관심사다. 현대측
관계자는 “정동영 통일부 장관의 중재로 현정은 회장과 리종혁 조선아태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의 만남이 성사됐지만 지금으로선 두분의 만남이 언제
이루어질지 예측하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북측은 그동안 김 전 부회장의 복귀를 요구하면서 금강산 관광을 축소하는 등의 압박을 가한 것이
사실. 그런 북측이 이번 사안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대북사업이 정상화 되느냐, 끝내 표류하느냐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대북전문가들은 “북측이 이번 사안을 계기로 더 이상 ’단독 파트너‘로서 ’현대‘를 대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조심스런 분석을
내놓는다. 그런가 하면 정반대의 견해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북전문가는 “김 전 부회장의 비리가 구체적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북측도 그의 경질에 대해선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현대 입장에선 오히려 실보다 득이 더 많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남북경협기금 유용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온 뒤에 정부의 구체적인 입장이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