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반도체시장 갈수록 확대…내년엔 15% 성장

한국투자증권, 반도체주 조정시마다 매수전략 권고

이윤경 기자 기자  2006.02.03 09:34:1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한국투자증권은 MS사의 'Vista'효과와 NAND플래시메모리의 성장에 따라 메모리반도체 시장이 작년 3% 성장에 이어 올해 7%, 내년에는 15%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3일 밝혔다. 

한투증권은 오는 2∼3월 중에 반짝 가격 조정에 접어들었다가 하반기에 본격적인 성장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해,반도체 산업 조정시마다 비중을 확대하라고 제안했다.

가격조정시 후발업체들은 다른 제품으로 생산라인을 전환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요인으로 판단되지만 A+ 기업군에게는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4분기에 각각 분기 최고 매출액을 경신하면서 실적 개선추세에 있지만, 여전히 주당가치는 C 등급의 경쟁기업들보다 낮기 때문에 정상화 과정이 진행중일 때 차익 실현보다는 비중확대 방식으로 투자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한투증권은 메모리반도체업체들의 작년 매출 실적을 집계한 결과,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반도체는 A+의 성적을 거둔데 비해 3∼6위 후발 기업들은 B도 아닌 C급이라고 밝혔다.

특히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8.3%로 절대적인 1위를 확보했다. 하이닉스도 NAND플래시메모리 출하량 증가로 시장점유율이 3분기 11.6%에서 4분기 13.0%로 개선되면서 3위인 미국의 마이크론과 격차를 벌이며 안정적인 지위를 획득했다.


☞ 용어설명

비스타 시스템(VISTA System : visual system transmission algorithm system)

고화질 텔레비전 시스템. 텔레비전 카메라의 광학부분을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조립해 두 계통의 신호를 각각 NTSC 채널과 부가채널을 통해서 전송하고, 수신기에서는 이 두 신호를 적절히 조합해 고해상도 영상을 얻는다. 기존 색채 텔레비전과 채널 호환성과 수신기 호환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