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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 '제21회 고객센터 매니저 시험' 시행

6월19일부터 8월4일까지 고객센터 컬리지 홈페이지 접수 가능

박지혜 기자 기자  2017.05.16 17: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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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한국고객센터산업연구소(소장 정기주)는 오는 8월26일 2017년도 제21회 고객센터 매니저 자격인증 시험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번 시험은 △서울 한양여자대학교 △대전 대전대학교 △부산 부산여자대학교 △광주 전남대학교 △대구 영진전문대학교, 5곳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이 시험은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PCCM·Preliminary Customer Center Manager)과 PCCM 취득 후 취득할 수 있는 매니저 자격인증(CCCM·Certified Customer Center Manager), 테크노매니저 자격인증(TCCM‧Techno Customer Center Manager) 유형으로 나눠 실시된다.

예비 매니저 자격인증 응시자격은 고객센터 상담사,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기타 고객센터 상담·관련업무 및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 등이다.

매니저 자격인증은 일반과 승급,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기획·관리 업무담당자와 중간관리자 이상은 일반 시험에 응시 가능하며, PCCM 취득자 중 CCCM 응시자격 요건을 갖춘 자와 PCCM 취득 후 고객센터 관련 업무 1년 이상 경력자는 승급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

TCCM 응시 자격은 CCCM 응시 자격과 동일하며, CCCM 자격 보유 시 TCCM 승급으로 응시 가능하다.

단, CCCM 시험에서 콜센터·텔레마케팅 관련학과 재학생은 응시대상자가 아니며 PCCM에만 응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시험과목은 △고객관계관리 △인적자원관리 △기술관리 △운영관리 △4차 산업혁명 다섯 가지 항목이다. PCCM 응시자격자의 경우 고객관계관리와 인적자원관리 항목, CCCM 승급 응시자격자는 기술관리와 운영관리 부분만 응시하면 된다.

TCCM 승급 응시자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고객서비승 활용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지식에 대해 평가하는 4차 산업혁명 과목을 포함한 다섯 가지 과목을응시해야 한다.

합격자 결정기준 방식은 응시과목 평균 60점 이상, 매 과목 40점 이상(과락 적용)인 사람이며 과목면제자의 경우 3과목 평균 점수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이번 시험 접수는 6월19일부터 8월4일까지 고객센터 컬리지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하며 합격자는 9월15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정기주 소장은 "TCCM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객 및 상담사 관리를 담당하는 매니저가 가져야 할 소양을 테스트하는 시험"이라며 "고객센터 매니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객들을 응대하고, 기기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TCCM 응시자들은 인터넷 포털, 경제 신문의 기사를 중심으로 학습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