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어김없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005380) 노사의 얘기다. 현대차와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 및 단체 협상을 시작했지만 또 평행선을 달릴 모양새다.
특히 업계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노조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협상의 실마리를 찾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진단하는 상황.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노동시간 단축 및 비정규직 격차해소, 하청근로자에 원청기업 책임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한 노동공약을 제시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조합원 총고용보장 요구안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 발전이 고용불안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모든 조합원 고용을 보장하는 합의서를 체결하자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과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도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요구가 반영될 경우 현대차의 총 추가부담액은 1조9500억원, 노조 1인당 평균 인상금액은 3000만원 이상에 달한다.
문제는 지난 1분기 현대차는 중국, 미국 등 주요시장에서 판매부진을 겪으면서 글로벌 판매량이 전년대비 1.6% 감소한 108만9600대며,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 역시 전년대비 6.8% 하락한 1조2508억원에 그쳤다. 따라서 현대차는 자신들의 영업이익 보다 많은 추가부담액을 준비해야 하는 셈이다.
이외에도 노조는 △주간연속 2교대제 8+8시간 완성 △일부 조합원 손해배상·가압류·고소·고발 취하 △퇴직자 복지센터 건립 등도 제시한 상태다.
이와 별도로 현대차 노조 530명은 다음 달 7박8일 동안 해외연수를 떠난다. 당초 현대차가 경영상의 어려움을 들어 해외연수 중단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강하게 반발했으며, 현대차의 차선책에 대해서도 노조는 모든 제안에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이 때문에 현대차 노조를 바라보는 사회 시선이 곱지 못하다. 최근 판매량 감소에 따른 부진한 실적부터 국토교통부의 강제리콜 결정 등 현대차에게 각종 악재들이 한꺼번에 들이닥친 가운데 노조의 행보가 자신들 배만 불리는 듯한 모습으로 비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실 그동안 국내 자동차업계는 글로벌 경쟁력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비용 저효율' 구조라는 비판을 받아왔고, 중심에는 항상 현대차 노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귀족노조라 불리는 현대차 노조의 평균임금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음에도 생산성은 그들보다 낮다"며 "그런데 또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해외연수를 고집하는 행위는 회사의 경영실적 악화를 외면한 요구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현대차 노조의 '이기적 이익집단'이라는 이미지가 더욱 고조될 경우 노조 자신들의 발목을 잡는 것은 물론,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동안 전례를 살펴보면 현대차 노사 간 교섭이 결렬될 경우 노조는 파업을 강행했다. 이럴 경우 회사입장에서는 당연히 자구책을 찾을 수밖에 없고, 그 방안은 해외로 눈을 돌린다는 것이다.
즉, 국내 생산량은 줄이고 해외 생산량을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어져 스스로 무덤을 파는 양상이 될지도 모른다는 제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당장 눈앞의 몫만을 챙기기 위해 이기적인 행동은 펼친다면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을지도 모른다"고 쓴소리를 했다.
여기 더해 "이미 노조의 행동에 상당수 국민들은 시선을 돌리고 있는 만큼 노조는 전체 노동자를 대변하는 동시에 사측을 견제하고, 회사를 성장 및 발전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