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복잡한 국제정세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권역의 해외 바이어가 참여하고 내수시장 활성화 계기를 마련한 제16회 대구국제안경전(DIOPS 2017)이 지난 22일 마무리됐다.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EXCO에서 열린 이 행사는 다양한 거래 실적을 창출하는 자리로 호평받고 있다. 올해의 경우 전년 대비 관람객 수는 줄어든 반면 내수 실적은 소폭 상승했다. 아울러 해외 바이어 참가국수도 32개국에서 45개국으로 증가했다.
올해 16회를 맞이한 대구국제안경전(이하 DIOPS)은 'Change and Renew'라는 콘셉트와 함께 국내외 205개사, 454개 부스(해외 26개사, 30개부스 포함)가 참여하였으며, 해외 바이어 898명을 포함, 1만955명이 방문하였으며, 전년 대비 바이어가 약 30%나 줄어든 것에 비해 수출 실적은 약 5%정도로 소폭 하락하였다.
이번 DIOPS는 중국 사드 보복 및 북한 사태 등 어려운 국제정세로 인해 중국을 포함 해외 바이어 수는 줄었으나, 참가국 수가 32개국에서 45개국으로 늘어났다. 한국산 브랜드를 구매하고자 하는 대만, 홍콩, 베트남 등에서 참여하는 바이어가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이스라엘, 라오스, 미얀마, 스페인, 이집트, 키르기즈스탄, 페루 등 다양한 권역의 국가에서 신규 바이어가 방문하여 시장 다변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대한안경사협회 법정 보수교육(대구, 울산, 경북, 경남)을 비롯하여 대한안경사협회 중앙회, 서울, 경기, 인천, 대전지부, 유명 체인스토어인 다비치, 안경매니저의 단체 참관으로 내수 바이어가 전년도 6940명에서 7498명으로 증가하였으며, 내수 상담 및 계약도 소폭 상승하는 등 수출과 내수를 아우르는 전시회로 자리매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