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이화 기자 기자 2017.04.13 14:09:46
[프라임경제] 이동통신 골목상권이 지난주 각 대선후보 캠프에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제안했다. 이들은 통신기기 소매업 활성화로 청년일자리 6만개 이상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3일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회장 조충현)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동통신 판매점 등 소매업이 대기업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KMDA에 따르면 이동통신 호황기인 2003년을 기준으로 이동통신 소매업 종사자는 20만여 명이었다.
2004년부터 본격 시장이 확대되자 하이마트·삼성 디지털플라자·LG 베스트샵·대기업 계열 홈쇼핑사 등 대기업이 총 14개 재벌 대기업이 이 시장에 진출했다. 이에 호황기 전체 시장의 85%까지 점유했던 소상공인 비중은 현재 45% 수준으로 떨어졌다.
박희정 KMDA 연구기획실장은 "성수기였던 2003~2004년에는 소매업 종사 청년들이 '5~6년 배워 내 가게를 차리자'는 꿈이 있었지만 지금은 주변이 다 망하니 그런 꿈도 없고 근로 의욕이 없어졌다"고 현황을 전했다.
소위 '폰팔이'로 치부되는 통신 소매업 종사자는 실제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통신 서비스 및 정책을 공부해야 하고 고객 응대 능력이 요구되는 서비스 전문가다.
박 실장은 소매업 특성상 대기업보다 고객 접점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IT 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자질이 충분하다고 봤다.
그는 "기술력이 있는 사람들이 적합업종 지정되면 IT 서비스 직군 내 일자리 창출이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것보다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라고 관측했다.

KMDA는 적합업종 지정 시 시장 점유율 확대로 현재 6만명으로 축소된 고용인원을 12만명으로 배가할 수 있고, 단통법 개정으로 시장이 활성화되면 추가로 2~3만명 고용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했다.
현재 KMDA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지정하는 동반성장위원회에 지정을 접수하고 각 문재인·안철수·홍준표 대선후보 캠프에도 관련 내용을 전달해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다만 이 과정 중 여러 단계의 합의가 필요해 난항이 예상된다.
이미 유통시장에 진출한 대기업들이 선뜻 판매 중단에 응하기 어려운 상황인 데다, 협상 과정에서 이동통신 소매업을 대기업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하는데, 테크노마크 등 집단 판매장의 불법 보조금 만연 행태, 일부 판매점에서 발생되는 사기행각이 일반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다는 것.
이에 대해 노충관 KMDA 사무국장은 "방통위와 협의해 집단 매장 등의 불법 행태 자정 노력을 적극 진행하려 한다"며 "종사자 교육과 IoT 사업 확대 등 미래지향적인 산업으로 변모하는 모습을 스스로 갖추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현재로선 명확히 정해진 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