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인터뷰] 한창수 캘러웨이골프 과장 "체형에 맞는 클럽 선택 필수"

캘러웨이골프, 드라이버부터 퍼터까지 '철벽무장'

김경태 기자 기자  2017.04.06 16:37:5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이 가장 먼저 하는 선택은 바로 골프 연습장 등록이다. 클럽이 없더라도 연습장에 비치돼 있는 클럽으로 자신만의 스윙을 만들어 간다. 이후 본격적인 라운딩에 앞서 지인이 추천한 클럽이나 연습장에서 사용하던 클럽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상의 퍼포먼스를 내기에는 부족하다. 클럽이 자신에게 맞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각 브랜드사가 운영하고 있는 '퍼포먼스센터'가 답이 될 수 있다. 드라이버부터 퍼터까지 가장 이상적인 클럽을 추천하는 한창수 캘러웨이골프 과장을 만나 캘러웨이골프 퍼포먼스센터를 살펴봤다. 

캘러웨이골프 퍼포먼스센터는 골퍼가 샷을 하는 순간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체크해 데이터로 변환 뒤 골퍼에게 맞는 최적의 클럽을 안내한다. 

또 볼의 탄도와 방향뿐 아니라 스핀량까지 포함한 모든 에너지 변화를 분석하는 카메라(2개)와 마치 필드에서 플레이하듯 리얼함을 제공하는 3면의 입체적인 스크린, 그리고 스윙 시 무게중심의 이동까지 알려주는 밸런스 플레이트까지 고객에게 가장 이상적인 클럽을 추천하는 모든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캘러웨이골프 클럽 스페셜리스트 한창수 과장은 "대부분의 고객들은 스윙을 중요시 생각하고 피팅에 대해서는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퍼포먼스센터를 방문한 고객들이 피팅을 받고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되면서 자신에게 꼭 맞는 클럽을 찾기 위해 피팅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스윙'은 '프로'에게, '피팅'은 '피터'에게

개개인의 골퍼마다 스윙 스타일과 스윙 타입이 다르고 스윙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캘러웨이골프 퍼포먼스센터에서는 전문 피팅 마스터가 다양한 분석을 통해 골퍼에게 맞는 유형의 샤프트와 헤드 타입 등을 고려해 추천하고 있다. 

또 샤프트 제조사 별로 골퍼에게 맞는 유형의 샤프트를 권하고 있으며, 2·3차에 걸친 분석과 골퍼의 느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스펙을 결정하고 있다. 

한 과장은 "전문 피팅 마스터가 클럽 헤드의 스피드를 비롯해 △비거리 △타출각 △스핀량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클럽을 추천한다"며 "추천 받은 클럽과 이전에 사용하던 클럽 간에 발생하는 차이를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내해 최적의 클럽을 찾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프로에 대한 신뢰가 무척 높아 프로가 권하는 클럽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들 역시 피팅은 전문 피터에게 맡기고 있다"며 "프로에게 최상의 스윙을 배웠다면 클럽 피팅은 피터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주중 오전 3번 오후 3번 총 6번 1시간씩 운영하고 있는 캘러웨이골프 퍼포먼스센터는 초보자가 방문하더라도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고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 과장은 "사실 비기너의 경우 스윙 자세가 잡혀 있지 않기 때문에 숫자에 대한 의미는 중요하지 않다"며 "신체적 특성에 맞춘 아이언 중심의 피팅 뒤 고객이 원할 경우 드라이버까지 진행한다"고 말했다. 

◆퍼터 문의 늘어 가이드 매뉴얼 준비

대부분의 초보 골퍼들은 자신의 실력에 맞는 클럽을 선택해야 함에도 상위 모델을 선호하거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선택이다. 

이제 막 골프를 시작한 비기너라면 아이언에 대한 비중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비기너 골퍼일 경우 피팅은 더욱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신장과 팔 길이, 손의 크기 등 신체적인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체형에 맞는 클럽의 길이와 라이각 및 헤드 모델의 선택, 그립의 사이즈 등이 결정된다. 이는 'static 피팅'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 


한 과장은 "체형에 맞는 클럽을 사용할 때 잘못된 스윙습관을 줄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고 만약 잘못된 클럽을 지속 사용하게 되면 부상의 위험도 높다"며 "처음 시작하는 골퍼일수록 아이언 클럽의 비중을 높이고 자신의 체형에 맞는 클럽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지론 중 하나는 나한테 맞는 단 하나의 클럽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피팅을 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여러 가지 클럽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그중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고 말했다. 

최근 퍼터에 대한 문의가 점점 늘고 있어 퍼포먼스센터는 관련 프로그램도 준비중이다.  

"고객이 퍼터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직접 모든 스펙의 퍼터를 체험하면서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 매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및 퍼팅 스트로크에 대한 대략적인 어드바이스와 설명도 함께해 고객이 원하는 퍼터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