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카카오(035720·대표 임지훈)는 6일 포털 다음의 PC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고해상도 모니터 이용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해 PC 화면 가로 폭을 990픽셀로 넓히고, 넓어진 공간을 통해 인공지능(AI) 시스템인 루빅스를 적용했고, 카카오TV·멜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고해상도에 맞춰 PC 첫 화면 내 검색창과 텍스트도 커졌다. 특히 다음 PC 첫 화면 뉴스 섹션에는 카카오의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AI 시스템인 루빅스를 확대 적용했다.
루빅스는 지난 2015년 6월 다음 앱에 도입됐던 AI 시스템으로, 이용자 개개인의 콘텐츠 소비 패턴을 지속적으로 기계 학습해 개인별 관심사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자동 추천한다.
PC 첫 화면에도 루빅스를 적용함으로써 다음 PC 첫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는 이용자의 성·연령대, 평소 즐겨보는 뉴스 유형 등에 따라 각기 다르게 노출되고 이용자는 자신의 관심사에 최적화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카카오는 뉴스 영역뿐 아니라 다음 채널, 카카오톡 채널탭 등 다양한 영역으로 루빅스 적용을 확대함과 동시에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제공하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도 다음 PC 첫 화면에서 만나볼 수 있다. PC 첫 화면 중단에 카카오TV와 멜론 섹션을 각각 신설했다.
카카오TV 섹션에서는 콘텐츠와 방송 하이라이트를 모아서 볼 수 있고, 멜론 섹션에서는 음악 큐레이션·최신 음악 트렌드·멜론 매거진·음원 차트 등 뮤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검색 서비스도 검색창의 크기를 키워 가독성과 편의성을 높였고 검색 결과 화면 좌측에 있던 '통합 검색' '뉴스' '블로그' 등 검색 결과 카테고리는 화면 상단으로 이동했다.
전지선 카카오 포털 기획팀장은 "이번 개편을 통해 다음 PC 이용자는 카카오 플랫폼에서 생산되는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와 한층 편리해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바일과 PC 간의 서비스 연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