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올해 3월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최근 3년 중 가장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가운데,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8일 에누리닷컴에 따르면 올해 2월까지 공기청정기 매출은 전년동기보다 32% 급증했다. 3월 들어서는(23일 기준) 전년 대비 54%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미세먼지가 세계 주요 도시 중 두 번째로 나빴던 21일에는 3월 일평균 매출의 3배 이상까지 매출이 뛰기도 했다.

기능별로는 '음이온'보다 '필터식' 공기청정기의 인기가 높았다. 필터식 공기청정기가 음이온식에 비해 물리적으로 미세먼지를 제거해줘 실내 공기 정화에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2월 한 달간 공기청정기 매출 중 필터식 공기청정기는 전년대비 97%, 복합식(필터·이온) 공기청정기는 60% 오름세를 보였다. 반면, 음이온식 공기청정기는 전년에 비해 29% 매출이 감소했다.
주요 가전 브랜드도 필터식과 복합식 공기청정기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005930) 제품 중엔 필터세이빙 8중 청정시스템을 적용한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가 인기다. 초미세먼지는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나노먼지 단위까지 99% 이상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가습과 공기청정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필터식 공기청정기인 6000 시리즈가 출시되기도 했다.
LG전자(066570)는 필터식과 음이온식이 합쳐진 복합식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360도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토탈 알러지집진 필터와 토탈 유해가스 필터로 구성된 6단계 토탈케어시스템을 통해 알러지 원인물질을 비롯한 0.02㎍/㎥의 극초미세먼지까지 99% 이상 제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활냄새, 스모그 원인물질 등 유해가스까지 없앨 수 있다.
위닉스(044340)도 복합식 타워 공기청정기로 시장에 나섰다. 4단계 공기 청정이 가능한 '화이트 빔 필터 시스템'을 통해 초미세먼지 이외에도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 곰팡이 균까지 제거할 수 있다.
제품 전·후면에 위치한 2000개의 원형 에어홀을 통해 더욱 강력하게 공기를 정화할 수도 있다.
대유위니아(071460)는 필터식 공기청정기 에어캐스터로 관심을 받는 중이다. 이 제품엔 각종 생활악취 및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유해가스를 걸러주는 카본탈취필터와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초미세 헤파필터가 적용됐다. 또한 파워 부스터 팬이 적용돼 빠르게 공기청정이 가능하다.
에누리닷컴 마케팅 담당자는 "공기청정기는 강한 바람보다는 약한 바람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특히 필터식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를 최소한 1년에 한번씩 교체해야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