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기획재정부는 2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우조선해양(042660)에 대한 종합적인 유동성 지원방향을 발표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전제 하에 유동성을 적기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에 매진해왔으나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에 직면하고 이미 건조된 선박 인도까지 늦어지면서 지금까지의 노력만으로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동성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경쟁력 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의 대폭 축소 △경쟁력있는 상선 및 방산 중심의 사업 재편 가속화 △내년 이후 인수합병(M&A) 통한 주인찾기 등이 거론됐다.
정부는 지난 2015년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진행한 이후 추가 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현재까지 1조8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이행했으나 유동성 해결에는 부족하다는 분석이다.
이에 채권단은 현재 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판단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재무구조 및 유동성 상황에 대한 종합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유 부총리는 "현 경제팀은 정치적 일정과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자세로 구조조정에 대한 소임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경제적 부담과 부실 최소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채무조정에 대한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에는 그간의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