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신한카드(대표 임영진)는 인공지능 소비 관리 서비스 신한카드 'FAN페이봇' 시범서비스를 마친 뒤 '신한 FAN' 앱을 통해 정식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FAN페이봇'은 지난 9월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6개월간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인공지능 스스로 소비 패턴 분석을 정교화하는 학습 과정을 거쳤다.
신한카드 FAN페이봇은 고객 소비를 분석해 스마트한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비서 서비스다.
인공지능은 고객의 카드 사용 내역을 관리하고 싶은 항목에 따라 우선 추천해준다. 예를 들어 '데이트' 항목을 설정해뒀다면 인공지능이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 데이트 항목에 적합한 소비내역을 우선 자동 분류한다.
또한 항목별 예산을 설정하면 카드 사용 내역을 점검해 예산 대비 지출 정도를 매일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의 편리한 생활을 위해 고객 개인의 생활 반경 내 5대 업종 추천과 지역별 맛집 추천 기능도 탑재했다. 특정 지역에 출장이나 여행을 간 경우, 시·군 단위까지 맛집을 성별·연령대별로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FAN페이봇'을 필두로 서비스 전 영역에 인공지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이번에 도입한 FAN페이봇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돕는 비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비스 전 영역에 걸쳐 디지털 환경을 최우선으로 하는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