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4월 위기설'의 한 축인 대우조선해양(042660, 이하 대우조선)에 또다시 정부의 신규 자금이 지원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다음 주 중으로 대우조선에 대한 조건부 신규자금 지원 방안이 담긴 유동성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규자금 규모는 2조~3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대우조선은 올해 △4월 4400억원 △7월 3000억원 △11월 2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데다 다음 해에도 5000억원가량 남았다. 작년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4조2000억원 중 당장 현금으로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은 7000억원 정도지만, 내달 돌아오는 회사채를 막는 것으로도 한계가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앞서 정부는 대우조선에 지난해 11월 1조8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진행한 후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조선업계 시황이 예상보다 느리게 회복되고 소난골 드릴십 인도 연기 등으로 대우조선에 악재가 겹치면서 자금을 더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 닥친 것.
조기 대선 정국이 펼쳐지면 대우조선에 단기 유동성 대책만 지원하고 추가 신규자금은 차기 정부에 넘길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으나 '4월 위기설'이 확산됨에 따라 결국 대규모 자금 투입으로 방향을 정했다는 진단이 나온있다.
이번 신규 지원은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회사채 채권자 등 대우조선과 관련된 모든 이해당사자가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원칙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시중은행들에게도 출자전환 등 채무 재조정이 이뤄지며, 구체적으로는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포함한 국책은행이 신규자금을 출자하고 시중은행들이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을 지원하게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정부와 채권단이 회사채에 대한 원금상환 유예를 조건으로 추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조건부 워크아웃'을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그러나, 금융위원회는 15일 "유동성 대응 방안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가 없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이 가중되는 와중에도 대우조선에 정부가 신규자금 지원을 검토하는 까닭은 이 업체가 도산할 경우 정상화 비용보다 훨씬 더 큰 경제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워크아웃 등은 파산을 전제로 한 만큼 선주들이 계약 물량을 취소하고 선수금을 돌려달라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이대로 도산할 경우 이미 지원한 4조원 이상의 자금에 더해 현재 발급된 RG콜 등으로 더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우조선은 유동성 확보를 위한 신규 수주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정성립 사장은 현재 유럽 지역 선주들과 직접 만나기 위해 출장길에 올랐다. 지난달 이후 벌써 세 번째 해외 출장이다. 이 자리에서 그리스 선주로부터 선박 발주에 대한 긍정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는 전언이 들린다.
아울러 정 사장은 다음 달 일본에서 열리는 국제가스박람회 '가스텍 2017'에 참가해 LNG선박 수주에 직접 나선다는 구상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은 신규 수주뿐이라는 마음으로 회사가 사활을 걸고 있다"며 "워크아웃 등 자금 지원과 관련해서는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의논하고 있어 아직 회사로 알려진 사안은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