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IPTV사와 케이블방송사가 동등결합상품에 이어 주문형비디오(VOD·다시보기) 공동 상품도 최초로 출시한다.
SK브로드밴드(사장 이형희)는 케이블TV VOD(대표 황부군)와 협력해 내달부터 '주문형비디오(VOD·다시보기) 공동광고' 상품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양사가 협력해 출시하는 'VOD 공동광고' 상품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의 절반에 가까운 1140만(SK브로드밴드 가입자 400만, 케이블TV VOD 가입자 740만)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료방송 가입자 기반 광고다.
기존 IPTV 3사 간 VOD 공동광고상품은 있었으나, IPTV사와 케이블 방송사 간VOD 공동광고상품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VOD 공동광고상품은 광고주가 △최신 드라마 인기 콘텐츠 △여행·자연 인기 콘텐츠 △시사·인문 인기 콘텐츠 등 시청자가 즐겨 찾는 콘텐츠 패키지를 선택해 광고를 실을 수 있다.
이에 대해 SK브로드밴드 측은 콘텐츠 시작하기 전에 나오는 첫 번째 광고(1st Slot)를 독점함으로써 광고 전달력이 높은 광고라고 설명했다.
이번 협력 상품 출시에 유창완 SK브로드밴드 미디어사업본부장은 "IPTV 업계와 디지털케이블TV 업계 간 상생을 위한 노력의 첫 결실로 침체된 광고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케이블TV VOD와의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각사의 장점을 극대화해 혁신적인 광고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또 다른 IPTV사인 KT와 LG유플러스는 이번 VOD 공동상품 출시에 가담하지 않았다.
케이블TV VOD 관계자는 "공동 VOD 상품 출시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SK브로드밴드와 우선적으로 공동상품을 출시했다"며 "향후에는 IPTV 3사 모두와 함께 출시할 수 있도록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