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대한항공(003490)이 향후 차세대 기단의 핵심주자인 보잉 787-9 항공기를 국내에 공개했다.
27일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 격납고(Hangar)에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도입 기념식을 열고, 국내 최초로 언론에 공개하는 행사를 가졌다.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는 탄소복합소재가 대거 사용돼 내구성이 높아졌고, 기압 및 습도 등 고객편의 기능이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기내 기압. 타 항공기의 경우 기내 기압은 백두산 수준(2400m 높이)으로 유지된다. 하지만 보잉 787-9의 경우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1800m 높이)로 유지할 수 있어 쾌적함의 차원이 달라진다.
통상 고지대로 올라갈수록 기압이 낮아지고 산소가 부족해 쉽게 피로해 지는데 기압을 더 높여줌으로써 장거리여행에 따른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존 약 11% 수준이던 기내 습도도 15~16% 수준으로 향상되면서 쾌적함은 배가됐다.
또 유사 기종 대비 크기가 78% 커진 창문도 중요한 변화 중 하나다. 넓은 창이 설치되면서 트인 느낌을 주고, 창문덮개를 없애고 버튼조작만으로도 창문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특수 젤이 삽입된 창문이 설치돼 버튼 설정 정도에 따라 투명도가 변화되는 형태다.
아울러 기내 인테리어도 달라졌다. 프리미엄 케빈 인테리어(Premium Cabin Interior)가 적용된 기내는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항공기 이륙에서부터 △식사·음료 △일출·일몰 △취침 △착륙 등 다양한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보잉 787-9 항공기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보잉의 항공기 제작 노하우가 결집된 최첨단 기술의 결정체라는 것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보잉 787-9 항공기는 탄소복합소재를 대폭 적용해 무게를 줄이고 내구성을 높여 연료효율 개선과 탄소저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라며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연료소모율이 20% 이상 개선됐고, 탄소배출량은 20% 이상 감소됐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날개디자인에도 효율성을 담았다. 와류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역학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날개 끝 단 장치인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적용해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효율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엔진도 친환경적으로 설계됐다. 엔진을 둘러싼 덮개(Cowl)에 신기술이 적용돼 엔진 후류로 인한 소음을 대폭 감소시켜 보다 조용한 항공여행이 가능케 됐다. 또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을 마주했을 때 이를 감지하고 곧바로 비행자세를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이는 운항시스템 기술도 적용됐다.
이외에도 시스템도 대폭 개선해 운항안전도를 높였다. 항공기와 지상 간 실시간 데이터통신을 통해 항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으며, 항공기 내·외부의 결함을 원격으로 확인해 테스트까지 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는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경험하게 해 줄 꿈의 항공기, 드림라이너(Dreamliner)"라며 "첨단기술이 집약된 보잉 787-9 항공기에는 대한항공의 기술력도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한항공이 최첨단 항공기인 보잉 787 항공기의 제작에 참여하게 된 것은 대한항공의 기술력을 항공기 제작사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특히 항공기 제작사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품질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한편, 이를 넘어선 우수한 제품들을 생산해서 제공했다는 면을 높이 산 다른 나라의 B787 생산업체들이 대한항공의 개발 및 생산 공정을 벤치마킹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부터 보잉사의 787 제작 및 설계 사업에 참여해 △날개 끝 곡선 구조물인 레이키드 윙팁(Raked Wing Tip) △후방 동체(Aft Body) △날개 구조물인 플랩 서포트 페어링(Flap Support Fairing) 등 6가지 핵심부품을 부산 테크센터에서 제작하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보잉 787-9 항공기를 레저 수요가 풍부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며, 새로운 장거리 목적지 등을 개발할 때에도 전략적으로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1호기는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필요한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된다"며 "대한항공은 이후 토론토, L.A., 마드리드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에 투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예정"잉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해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