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국내 고객수가 가장 많은 KB국민은행이 창구 이용에 수수료를 부과하겠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은행권에 서비스 유료화가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해 순이자 마진이 1.61%로 상승, 요구불 예금도 전년도에 비해 12.1%나 증가하는 등 실적 호조를 보인 국민은행이 창구수수료를 검토하면서 비교적 실적이 저조한 KEB하나은행이나 우리은행 등이 서비스 유료화에 편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은행의 순이자마진은 1.38%로 전분기와 같았고, 우리은행은 1.37%로 전분기(3분기) 대비 4bp 떨어져 3분기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영업점을 방문하는 창구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 측은 "검토 단계일 뿐, 아직 세부적인 내용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그동안 은행권이 거래 없는 통장의 관리비용 문제로 계좌 수수료 체계 개편을 고민했던 만큼 실제 도입 가능성은 높다는 게 업계의 시선이다.
정부의 가계부채 억제 대책으로 가계 대출을 마냥 늘리기 어려운 만큼 이자 이익으로 수익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은행들의 판단 때문이다.
이 밖에 국내와는 달리 해외 주요국에서는 이미 은행들의 창구 수수료 부과 문화가 활성화돼 있다는 점도 수수료 체계 개편의 근간으로 지목되고 있다.
실제 최근 한국금융연구원이 발표한 '은행 수수료의 국제 간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기준 미국, 영국, 일본의 주요 은행에서 창구를 이용한 타행 송금 수수료는 각각 35달러(4만159원), 25파운드(3만5608원), 860엔(8720원) 수준이다.
이에 금융연구원은 "외국은행에 비해 국내 은행들의 창구 이용 송금 수수료는 낮게(500~3000원) 책정돼 있어 수수료 이익을 확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휴면계좌나 미거래 계좌에 대한 관리비용에 있어서도 비대칭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수수료 체계 개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따른 여론은 부정적이다. 비이자 수익을 늘리겠다면서 창구 이용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건 창구 거래에 익숙한 기존 고객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꼴이라는 비판이다.
아직까지 다른 시중은행들은 여론을 의식하는 모양새다. 국민은행의 창구 수수료 부과 방안 검토 발표 이후 신한·우리·KEB하나·NH농협·기업 등 주요 시중은행들은 수수료 도입과 관련 "도입할 생각이 전혀 없으며,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입을 모으는 상황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저금리 시대가 장기화하면서 비용 절감이 화두가 된 만큼 은행 입장에서 창구 수수료는 뿌리치기 힘든 유혹일 것"이라며 "하지만 일부 은행이 특정 서비스에 수수료를 부과하고 그 수익을 다른 서비스 강화에 사용한다면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은 한층 나아진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도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다만, 은행이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는 만큼 수수료 도입을 단행하겠다면 앞서 충분한 고지와 고객 불편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