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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천시 보도자료 배포방식 변경과 특정업체 퍼주기 논란

"홍보활성화 위한 혁신" vs "구태에 갇힌 관료주의적 발상"

안유신 기자 기자  2017.02.13 11: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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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최근 경기도 이천시(시장 조병돈)는 출입기자를 상대로 실시하던 홍보자료 배포방식을 변경했다. 기존 언론매체를 상대로 메일 발송해 오던 것을 홈페이지 공지형태로 바꾼 것. 그러나 이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며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통상적으로 공공기관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한 보도자료 등록은 당연한 것이고, 정책홍보를 위해 출입등록된 기자들에게도 메일로 발송하고 있다. 이런 통상적 관계를 이천시가 조금 바꾼 것이 논란의 시작이 됐다.

지난 7일 이천시는 출입기자를 상대로 메일을 통해 '기존 메일로 발송하던 보도자료 배포를 홈페이지를 통한 공개방식으로 변경한다'고 공지했다.

일부 언론 관계자는 "이를 두고 기업, 행정관청 등 다양한 기관에서 받는 자료만 해도 엄청난 양이라며, 개별적으로 기관 홈페이지를 찾아 보도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언론을 활용한 적극적인 정책홍보에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소극적이고, 관료주의적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한 처사"라며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여기 더해, 지난 7일 보도된 A매체에서 문제 삼았던 기사도 삭제된 상황이라 더욱 오해를 증폭시키고 있다. 해당 언론에서 기사를 내린 것인지, 이천시에서 기사삭제를 요청한 것인지는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물론 일각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자료 일괄 배포를 두고 혁신적인 변화라며 참신함을 얘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천지역 소식에 정통한 L씨에게 확인한 결과, 타지자체서도 대부분 메일을 통한 보도자료 배포 형태로 실시하고 있음에도 이천시가 출입기자 대상 보도자료 배포 방식을 변경한 것에는 말 못할 다른 속사정도 있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최근 이천시 언론홍보예산 집행 현황을 두고 모 언론이 '특정업체 퍼주기식 원칙 없는 과편중 예산집행'이라며 문제 삼은 것을 예로 들었다.

즉, 이천시가 정책홍보예산에 대한 불공정 문제가 불거지자, 이를 무마하고 원칙과 공정성 확보라는 허울 좋은 명분을 내세워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직접 찾아보라고 변경했다는 것이다.

'이천시의 정책홍보예산의 불공정성'을 지적하고 나선 매체에 따르면, 지역 일간지 등에 작게는 몇백만원에서 최고 6500만원까지 광고비를 집행했다. 또 친분이 있는 서울소재 통신사를 임의로 지방지로 분류해 광고비를 책정‧지출하는 무리수를 둔 것으로 보도됐다.

다시 말해 이천시와 친분이 적은 중앙지나 지역신문 등은 상대적으로 적게 홍보예산이 집행되거나 아예 집행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원칙 없이 집행됐다는 것이다.

특히, 이천시가 조병돈 시장 치적홍보에만 급급했다는 후문이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는 상황에서, 더 황당한 것은 시청출입이 아닌 타 지역인 강원지역 방송매체까지 광고비를 집행한 정황도 포착돼 '이천시 언론 정책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비난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천시가 타시도와 다르게 창조적인 발상으로 정책홍보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자료 배포방식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 논란의 도마 위에 오른 언론홍보예산 집행에 대한 후폭풍을 막기 위한, 임시적인 꼼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아닌 말로, 말 잘 듣는 기자들에게는 떡고물을, 그렇지 않은 기자들은 외면하는 반쪽 시정을 일삼고 있는 게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돈다.

홍보는 그 지역 지자체의 얼굴이다. 바르고 정도를 걸어야 할 지자체의 얼굴이, 2017년 새로 시작하는 시정행정의 걸림돌이 되거나 오히려 발목을 잡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