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올해 7일부터 소비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금융위위원회·금융감독원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해 '카히스토리(CarHistory)' 조회수수료를 최대 33.3% 인하했다고 6일 밝혔다.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는 지난 2003년부터 중고차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중고차 시장의 유통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자동차 이력과 보험사고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보험개발원은 장기적인 경기불황으로 국민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7일부터 조회수수료 인하를 결정했다.
개인 소비자는 현재 연간 5회에 한해 1000원인 조회수수료를 30.0% 인하한 700원, 5회 초과 조회 시 3000원인 수수료를 33.3% 인하해 2000원으로 적용했다.
딜러·쇼핑몰·할부금융사 등 중고차 관련 사업자는 현재 제휴적용 단가표상 금액의 10.0%를 인하했다.
아울러 공익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침수차량(전손·분손) 확인서비스의 적시성을 강화해 침수 사고처리일로부터 하루 만에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외에도 카히스토리 정보서비스 이용이 중고차를 팔거나 구입하는 개인 소비자보다 중고차매매업자 등 중고차산업 종사자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보다 많은 개인 소비자들이 카히스토리를 이용하도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관계 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카히스토리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해 대국민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