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대구 신세계가 오픈 한달 만에 교통대란 없이 500만명 이상 다녀가는 등 지역을 넘어 국내 대표 쇼핑 메카로 자리잡았다.
대구 신세계는 지난 한 달간 이용고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오픈 이후도 꾸준히 주말 하루 평균 30만명 이상의 고객들이 방문했다. 특히 교통대란 없는 '조용한 대박'을 이어가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대구 신세계의 이 같은 흥행은 고객들에게 DM 발송을 하지 않는 등 오픈 홍보를 최소화한 점과 대구시와 손잡고 대중교통 이용 캠페인 전개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픈 첫 주말과 고객이 많이 몰리는 크리스마스 기간에도 오후 2시에서 3시까지만 주차장이 만차되는 등 대다수 고객들이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한 것으로보고 있다.
먼저 KTX와 고속버스 일 평균 이용객 수를 조사한 결과, KTX는 대구 신세계 오픈 이후 승하차 인원은60%가량 늘어났으며, 고속버스 이용객은 2배 가까이 대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구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지하철 동대구역 승하차 인원이 대구 신세계가 개점한 15일에 전주 같은 요일보다 181.4%나 늘었으며, 이 같은 추세는 주말까지 이어져 토요일 일요일 각각 105.1%와 135.7% 늘어난 것으로 밝혔다.
지난해 5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컬러풀 대구 페스티벌' 당시 반월당역 하루 최대 이용객 수가 7만명, 대구 신세계의 동대구역 8만명을 단숨에 넘어선 것이다.
대구 신세계는 KTX는 물론 기차, 고속버스, 시내버스, 시외버스, 지하철 등 모든 대중교통이 모이는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자리잡은 국내 최초의 교통상업시설로 앞으로 개발될 복합환승센터의 밑그림을 제시했다고 평가받고있다.
특히 첫 주말에만 100만명이 넘는 고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며, 지역민들의 높은 기대감이 드러나기도 했다. 또 개점 후 한 달간 대구 신세계를 다녀간 고객을 분석해 보니 절반에 가까운 고객들이 대구 외 지역에서 원정 온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 외 지역으로는 포항, 울산, 구미 등 대구 인근 경북이 20.2%로 가장 높았으며, 서울 5.6%, 경기 4.1%, 경남 3.3%, 부산 3.1%로 그 뒤를 이었다.
외지고객 비중이 50%에 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 같이 다양한 지역 고객들의 방문은 대구 신세계가 대구를 넘어 국내 대표 쇼핑관광 랜드마크로서의 입지구축 전망을 더욱 밝히고 있다. 대구 신세계는 오픈 1년차 매출이 6000억을 돌파하는 국내 최초의 지방 점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었던 다양한 맛집들이 즐비한 전문식당가 '루앙 스트리트'와 상권내 최고 수준으로 선보인 '생활전문관'은 동업계는 물론 지난해 지방 최초로 1조를 돌파한 센텀시티점까지 압도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차별화된 테넌트 시설과 수준 높은 문화홀 공연 역시 집객에 한 몫을 하고 있다. 먼저 백화점 최초이자 대구 지역 최초로 들어선 아쿠아리움은 크리스마스 당일에만 1만명이 넘는 고객들로 붐비는 등 지역 명소로 떠올랐다.
김봉수 대구 신세계 부사장은 "국내 최초 복합환승센터와 압도적인 하드웨어는 물론 다양한 컨텐츠를 품은 대구 신세계 오픈으로 대구로 이어지는 모든 대중교통수단의 이용객수가 크게 늘면서 대구시를 관광도시로 변모시키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