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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 적격 판정' 현대重, 최대 장벽 '노조 반발' 극복 언제?

울산지법 '분사·구조조정 금지 가처분' 기각…노조 간 연대로 살길 찾나

전혜인 기자 기자  2017.01.16 16: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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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오는 4월 6개사로 분사를 예고한 현대중공업(009540)의 분할 작업이 착착 진행되는 가운데 최대 장벽인 노조와의 협상은 여전히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12일 현대중공업에 대한 주권 분할재상장 예비심사 결과, 상장요건을 충족, 상장에 적격한 것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현대중공업 기존 법인에는 △조선·해양·엔진 주력 사업부문만 남고, 다음 달 이사회를 거쳐 오는 4월까지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투자 사업부문은 인적분할을 통해 3개 회사로 재상장할 예정이다. 이외 △그린에너지 △서비스에 대해서는 물적분할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100% 자회사로 이미 법인을 설립한 상태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은 독립경영 체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기술/ICT기획팀 신설, 그룹 통합 R&D센터 설립 등 기술 중심의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분할 시도의 가장 큰 목적은 재무구조 개선이다. 현대중공업은 기존 차입금을 분할되는 회사에 나눠 배정함으로써 부채비율을 100% 미만으로 낮추는 등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분할을 통해 그동안 조선·해양 등 주력사업에 의해 빛을 보지 못했던 사업부문에 대한 구조 개선과 활발한 투자유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해운부문 실적이 좋을 때는 그 쪽에 집중하느라 신사업 투자가 저조할 수밖에 없었고 지금은 실적 악화로 다른 사업부문에까지 악영향이 갈까봐 우려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역시 지난 12일 부산 APEC하우스에서 열린 '2017 조선해양인 신년인사회'에서 "분사를 하면 전체로 가는 것보다 의사결정이 빨라지고 각 독립회사의 환경에 맞는 빠른 경제활동이 가능해진다"고 사업부문 분할에 대한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특히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로봇 사업을 담당할 '현대로보틱스'(가칭)가 알짜 자회사인 현대오일뱅크 지분 91.1%를 넘겨받는다는 점에서 분할될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너가 3세대인 정기선 전무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피어오르고 있다.

이렇듯 현대중공업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분사를 위한 과정을 지금까지는 잘 진행하고 있으나, 노동조합의 반발이 날로 심해지고 있어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임단협)을 설 연휴 전 합의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으나, 노조가 지난 11일 새해 첫 부분파업을 단행하는 등 노사의 강대강 대립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기본급 인상률·성과급 지급 규모 등 여러 측면에서 노사 간 입장 차이가 존재하지만 가장 골이 깊은 항목은 인력감축에 대한 안건이다. 노조는 지난해 회사가 흑자를 기록한 만큼 더 이상의 인력감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데 반해 사측 역시 해당 구조조정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을 상대로 법원에 분사 및 구조조정에 대한 중지 가처분을 신청하기도 했다. 비록 울산지법이 해당 가처분 신청에 대해 '(사측의)분사계획 등이 자의적이라거나 조합원들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주기 위해 진행된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기각했다고 16일 밝혔으나, 노사 간 소통이 단절되고 있다는 우려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더해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해 말 조합원 투표를 통해 12년 만에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로 편입된 만큼, 설 연휴 전까지 임단협이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다음 달부터는 금속노조가 직접 단체행동에 개입할 가능성도 높아 더욱 걱정이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업계에서 제일 많은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으나 결국 실질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없어 답답한 분위기"라며 "지난해 정부와 경영진이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과정에 노조가 배제된 것에 대한 대책으로 노조 간 연대가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