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현대로템(064350)은 지난 12일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대전 본사에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사업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현대로템이 지난달 수주해 오는 2020년까지 전량 납품예정인 운행최고속도 260㎞/h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84량(중앙선·서해선·중부내륙선)과 320㎞/h급 16량(KTX-산천 노선 공유) 사업의 추진방향 및 수행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레일은 차량 운영사로서 △추진경과 △차량제작 관리방안 △설계품질 향상 방안 등에 대해 발의했으며 차량 제작사인 현대로템은 △사업수행 계획 △설계·제작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현대로템은 이번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개정 철도안전법 적용 △생산 안정화 △안정적 도입을 3대 중점 관리 사항으로 정하고 안전한 고품질의 차량을 적기에 납품할 것을 다짐했다.
우선 현대로템은 차량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개정된 철도안전법과 국제 규격에 준한 구성품 및 조합시험을 통해 차량의 안전성을 검증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6월 수주한 경전선용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부터 지난달 수주한 차량으로 이어지는 연속생산을 통해 생산효율을 증대해 출고일정을 준수하며, 사업추진 일정에 따라 주·월·연 단위의 체계적인 공정관리 점검시스템을 도입해 선행설계 및 생산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더해 현대로템은 국내에서 달리게 될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를 보다 스마트한 열차로 제작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승객의 편의성을 고려해 객실 내 HD급 VOD를 설치하고, 특실 좌석 뒷면에 개별모니터와 휴대폰 배터리 무선충전 시스템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경규담 현대로템 기술연구소장은 이날 "국내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설계, 구매, 생산, 시운전까지 철저한 일정 및 품질관리를 통해 안전과 성능을 함께 확보한 고품질 차량이 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로템은 이번에 사업착수 보고회가 열린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100량 외에도 지난해 6월 운행최고속도 260㎞/h급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30량(경전선)을 수주한 바 있으며, 11월에는 코레일 및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국내 최초 2층 고속열차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고속열차 부문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