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이화 기자 기자 2017.01.06 14:14:02
[프라임경제] 숙박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심명섭)은 업계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컨시어지 챗봇(concierge-chatbot) 'S.A(가칭)'를 오는 2월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챗봇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며 질문에 맞는 정보를 찾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위드이노베이션은 이번 챗봇 출시를 통해 개인화된 숙소 추천과 다양한 민원을 사용자와 채팅으로 해결할 방침이다.
S.A를 통해 날짜·지역은 물론, 다양한 상황에 맞는 숙박시설을 추천하고. 객실가격·위치·운영시간·투숙인원 문의에 답하며, 환불처리·서비스 이용 방법을 설명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빅데이터 처리기술과 개인화 모듈을 탑재해 숙소위치와 가격대, 투숙일정을 입력하면 조건에 부합하는 숙소를 보여주고, 이를 넘어 '사우나가 가능한 호텔' '결혼기념일에 갈만한 펜션' 등 정교화된 테마별 숙소추천도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위드이노베이션은 "사용자와 S.A 간 대화를 많이 나눌수록 정교해 질 것"이라며 "더불어 시간 구애 없이 빠르고, 편리하며, 고도화된 숙박O2O CS(고객관리) 활용이 가능하다"고 기대했다.
이 업체는 S.A를 통해 시간 구애 없이 고객센터를 24시간 운영할 수 있으며, 고객 응대 시 사진·동영상·지도 등 미디어 요소를 포함해 고객 응대 품질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향후 음성인식 지원을 계획 중이며, 페이스북·카카오톡 등 메신저 플랫폼과 연동해 고객상담 채널을 외부로 확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