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붉은 닭의 해 '정유년(丁酉年)'이 밝았다. 희망찬 새해의 시작이지만 한편으론 장기불황과 소비심리가 위축될 것이란 전망에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올해 경제성장률 2.7%, 민간소비증가율을 2.2%로 관측했다. 이에 식품업계는 이 같은 위기를 타개하고자 가성비는 물론, 다양성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혁신제품 출시에 열을 올릴 모양새다.
업계에 따른 2017년, 올해 식품업계 키워드 가운데 △1코노미(1인 경제) △식품 안전 △혁신을 짚어봤다.
◆'1코노미' 소용량·소포장 제품 열기 지속될 것
지난해는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혼술·혼밥족' 등이 주목받는 한 해였다. 1인 가구가 5년여 만에 100만 가까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1인 가구는 500만가구를 훌쩍 넘어섰다.
식품업계는 이에 발 맞춰 기존 인기 제품의 리뉴얼 등 소용량·소포장 상품들을 발 빠르게 선보였다. 이러한 인구 구조적 변화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으로 간편하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분석된다.
또, 작년 30%대 고성장을 이룬 '가정 식사 대체식품(HMR·Home Meal Replacement)'시장은 올해 전년보다 35% 성장한 2조7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식품 대기업의 시장 진출로 경쟁력있는 HMR 제품의 대거 출시, 시장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저가 외식이 점점 더 설 곳을 잃고 대체될 것이란 것이 업계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하는 HMR 시장의 가장 큰 수혜자는 식품 대기업일 것"이라며 "이어 자체 브랜드(PB)를 보유한 대형 유통체인, 이러한 PB 제품을 생산해 납품하는 중소형 식품사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소비자 알 권리 강화 "안전 먹거리로 승부해야"
성분과 원산지 등을 꼼꼼히 따지고 안전한 먹거리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가 늘면서 인공색소, 감미료 등 화학성분을 배제하고 믿을 수 있는 원재료를 내세우는 안심 마케팅도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정부도 안전 관리 강화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소비자 알 권리 강화를 위해 내달부터 'GMO(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 범위를 확대한다.
제조·가공식품에 GMO DNA 또는 GMO 단백질이 남아 있을 경우 GMO 식품이라고 표시해야 하는 것.
오는 5월에는 '나트륨 함량 표시제'가 도입된다. 일부 면류와 즉석섭취식품 중 햄버거, 샌드위치가 대상에 속한다.
이와 함께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의무적용 확대를 위해 기존 식품 유형별에서 전년도 매출액 기준 100억원 이상인 식품제조업체의 전체 생산제품으로 확대될 방침이다.
위해식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안심쇼핑 환경을 조성하는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도 개인 슈퍼마켓 등 중소매장과 대형 식자재 납품업체로 범위를 넓힌다.
◆'혁신'으로 이끌 트렌드
식품업계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한 고객과 소통 강화에 힘쓰는 한편 인증문화를 자극하고 입소문을 만들 이색 상품, 즉 혁신 제품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허니버터' '바나나' 열풍 등 새로운 것을 끝없이 갈구하는 국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줄 친숙하면서도 낯선, 참신한 신제품들의 출시에 기대가 모아진다.
혁신은 제품 개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특히 식품업계 장수브랜드 제품의 변신부터 이색 콜라보레이션 등 다양한 시도가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식품업계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온라인과 모바일에서는 맛볼 수 없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카페 등을 여는 등 제품 출시에 앞서 소비자 요구를 취합하고 소통에 나서며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 역시 정유년에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