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4차 산업 혁명 시대, 급변하는 산업 환경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영진과 조직원들이 요구하는 리더의 조건은 무엇일까.
과거에는 리더가 갖춰야 할 조건으로 '강력한 추진력'이 꼽혔으나 지금은 리더의 조건으로 과거에 부각되지 않았던 미래 주도력, 전략, 실행력 등이 요구된다.
또한 '나를 따르라'는 권위적인 강요 대신 '자발적 추종'을 끌어내는 리더십, 지지자를 만들 수 있는 정치력이 리더의 덕목으로 꼽힌다. 이 책은 저자가 대기업 임원으로 30년간 근무하며 터득한 임원으로 승진하는 '리더의 조건'을 다섯 가지로 정리해 소개한다.
대기업 인사담당자로 30년 일한 저자는 임원으로 승진하는 사람들의 경쟁력을 분석해 5P, 즉 △플랜 △폴리스틱 △프랙티스 △피플 △포인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임원으로 승진하려면 성과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조직이나 단체에서 전체를 이끌어 가기 위해 큰 그림을 그릴 줄 알고 전사적 이익 실현을 위해 슬기롭게 협업하고 때로는 사내정치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밖에도 저자는 리더로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법, 후배를 능력있는 핵심인재로 키우는 법, 핵심을 짚고 핵심을 말하는 법, 셀프 리더십을 향상하는 다섯 가지 방법 등에 대해 다양한 현장 경험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법에 대해서도 인문 고전을 인용해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조조의 대군에 맞서 이긴 소수 정예의 승리 전략을 통해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맞설 수 있는 전략 수립 방법을, 미래를 만든 손빈의 계책을 통해 미래 주도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 등을 안내한다.
이 책은 우리 스스로 리더가 되기 위한 생생하면서도 현장감있고 실천 가능한 방법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리더라고 생각하고 리더처럼 행동하는 사람이 리더가 된다. 새로운 제안 펴냄. 가격 1만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