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호 기자 기자 2016.12.21 16:48:32
[프라임경제] 올해 1월부터 실시된 비금융거래정보를 통한 개인신용평가 등급도 개선에 포함된 이들이 5만6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올해 1월 '제 1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의 일환으로 불합리한 개인신용평가 관행을 개선하고자 신용평가회사(CB)와 함께 통신·공공요금 등을 성실납부한 실적을 제출할 경우 개인신용평가 시 가점을 부여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후 1월21일부터 11월30일까지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 6만5396명, 11만116건의 통신·공공요금 등 납부 실적자료를 CB에 제출했으며, 5만6054명의 신용평점이 상승했다.
이 중 5553명은 신용등급까지 올랐으며, 신용등급 상승자 가운데는 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6등급까지 상승한 비율이 29%에 이르러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제도가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은 신용등급 상승 수혜자가 그리 많지 않지만, 매월 비금융거래정보 제출자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실납부실적이 쌓여갈수록 가점이 늘어나는 만큼, 향후 통신·공공요금 등의 성실납부를 통한 신용등급 상승 수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비금융거래정보 제출실적에는 건강보험이 4만5236건(41.1%), 국민연금이 4만4747건(40.6%)의 납부실적 정보를 제출했다. 통신요금의 경우 1만4817건(13.5%)이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납부실적의 경우, CB 홈페이지를 통해 웹스크래핑 방식으로 제출이 가능한데 기인하며, 통신요금 납부실적은 팩스 등으로 제출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비교적 제출 실적이 저조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