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토픽 한국사 12

박지혜 기자 기자  2016.12.02 15:14:5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최근 국정교과서 문제로 대중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신간의 저자는 한국사를 시대와 전통, 현재적 관점의 12개 토픽으로 색다르게 풀어냈다.

이 책은 토픽을 중심으로 읽는 시대, 보는 전통, 생각하는 현재를 다루며 글로벌시대에 부합하는 열린 사고를 지향한다.

먼저 고조선부터 조선까지 각 시대를 당대인들의 시각으로 바라봐야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특히 광개토왕릉비와 임나일본부에 대한 진실은 고려인의 눈, 가야인의 시선을 통해 봐야 진실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계속해서 불교와 유교, 남녀균등의 전통이 왜 생성되고 어떻게 전개됐는지 살펴본 후 전통을 어떻게 이어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미래의 길을 함께 모색해본다.

마지막으로 고대부터 근대까지 이방인의 방문과 문화 교류, 서양과의 접촉 등의 사례를 통해 이방인의 눈에 비친 한국의 모습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이방인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배워야 할지 고민해본다.

또한 논란이 된 역사교과서 문제의 본질에 접근해보고, 한국과 일본이 서로 역사인식을 공유하며 동아시아사의 보편적 지형을 그려낼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한다.

이 책은 글로벌과 로컬이 공존하는 글로컬의 관점에서 한국사를 바라보며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김용태 지음, 여문책이 펴냄, 가격은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