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과거 세단과 어울리던 '플래그십(Flagship) 모델'이라는 수식어가 SUV시장에 등장했다. 최근 들어 국내 수입차시장에서 프리미엄 SUV에 대한 고객수요가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플래그십이란 단어를 브랜드 최상급 모델을 표현하는데 쓴다. 플래그십 모델은 브랜드의 얼굴이자 정체성을 대변하는 만큼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플래그십 모델에서 해당 브랜드의 철학과 방향성 등을 엿볼 수 있는 이유다.
그렇다면 왜 SUV일까.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확대됐고, 매력이 없으면 살아남기 힘들 정도로 포화상태다. 이에 경쟁사보다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급화 전략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SUV가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다수의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자사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집약된 첨단안전 및 편의사양으로 무장한 SUV를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이 같은 행보는 세단의 안락함과 SUV의 적재공간을 함께 갖춘 모델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자 SUV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 저유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의 판매가 증가했고, 이런 흐름이 세단에만 국한되지 않고 SUV까지 확장됐다고 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SUV가 세단보다 수익성이 높고, 세단에서 SUV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게 되면 브랜드 이미지도 상승시킬 수 있기에 플래그십 SUV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올해 국내 수입차시장에 출시된 프리미엄 SUV들은 1억원을 호가하는 가격, 가격에 걸맞은 고급스러움과 큰 덩치, 정숙성, 품위 등을 갖췄다는 게 공통점이다.
먼저, 올 초 출시된 볼보의 7인승 럭셔리 SUV XC90은 2004년 출시된 1세대 모델 이후 무려 13년 만에 풀체인지된 모델이자, 글로벌시장에서 볼보가 럭셔리 브랜드로의 부활을 이끄는 발판이 된 아이템이다.
XC90에는 반자율주행 시스템인 '파일럿 어시스트 2(PA2)'를 비롯해 헤드업 디스플레이, 자전거와 동물까지 감지하는 업그레이드된 안전시스템, 9인치 터치스크린, 20인치 휠 등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등 볼보가 자랑하는 최신 안전 및 편의시스템이 장착됐다.
이와 함께 재규어의 F-PACE는 세단과 스포츠카만 생산해오던 재규어가 선보인 브랜드 최초의 퍼포먼스 SUV다. 재규어는 F-PACE에 대해 '최고의 기술로 개발한 가장 실용적인 스포츠카'라고 설명했다.
실제 F-PACE는 지능형 AWD 시스템과 재규어 랜드로버가 수십년간 축적해온 오프로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 등이 적용됐다.
첨단기술이 도입된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으로는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인컨트롤 터치프로와 함께 세계 최초 밴드 형태의 '액티비티 키' 시스템 등이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우 지난달 더 뉴 GLS와 더 뉴 GLE 쿠페 출시를 통해 총 6종의 SUV 라인업을 구축하는 등 막강한 메르세데스-벤츠 SUV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그중에서도 더 뉴 GL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혁신적이고 독보적인 기술력이 총망라된 S-클래스 기반의 플래그십 SUV모델이다. S-클래스를 통해 그 우수성이 입증된 첨단 주행보조시스템과 안전 시스템이 결합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 LED 인텔리전트 라이트 시스템 등을 기본사양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을 장착한 에어 서스펜션 적용으로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하며, 최신 4MATIC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 탑재로 최적의 구동력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4일 출시된 인피니티 QX80은 편의성 강화를 위해 기존 7인승에서 6인승으로 전환한 것은 물론, 안전성도 대폭 강화했다. 전방 비상 브레이크 기능에 보행자 감지 기능을 추가한 것을 비롯, 프레임 바디 구조 적용으로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이외에도 △하이빔 어시스트 △어라운드 뷰 모니터 △인텔리전트 크루즈 컨트롤 등 최첨단 안전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끝으로 마세라티는 100년이 넘는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SUV 르반떼를 22일 국내에 공식 출시, 이점만으로 이미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는 상황이다.
에어스프링과 스카이훅 전자제어식 댐퍼가 적용된 서스펜션을 기본사양으로 제공함으로써 다이내믹한 주행과 안락한 승차감을 동시에 구현했다.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여주는 △전방 충돌경고 시스템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장치 등 다양한 최신 주행지원 시스템들을 대거 탑재했다.
이처럼 플래그십, 프리미엄 SUV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어떤 브랜드가 자신들만의 차별화된 감성과 매력으로 고객을 사로잡을지 관심이 모인다. 더 나아가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두며 국내 럭셔리 SUV시장에 새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지도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