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건강칼럼] 치아성형과 치아교정 차이점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 기자  2016.11.13 22:19:1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최근 단순히 기능적 개선뿐 아니라 치아의 크기, 색상, 배열 등을 개선해 깨끗하고 반듯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치아의 배열과 색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치아교정, 치아 미백 등이 있다. 하지만 치아교정의 경우 기간이 오래 걸리고, 교정 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또 치아 미백의 경우는 미백이 이외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이러한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라미네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바깥 면만 얇게 삭제한 뒤 도자기 재질의 얇은 세라믹 판을 부착해 이상적인 치아모양을 만들어주는 시술을 말한다. 치아의 모양, 색상, 투명도가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인별 차이가 존재한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라미네이트를 소위 '치아성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치아의 크기, 색상, 배열 등 전체적인 모양까지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치아교정과는 달리 시술과정에 발치나 치아 이동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시술기간이 짧으며 치아의 색상까지 개선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보통 2주 정도로 치아교정에 비해 치료기간이 짧아 상대적으로 간단한 치료라고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시술 과정에서 치아 삭제가 진행될 수 있으며, 이러한 치아삭제량이 지나치게 많아질 경우 이가 시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치아성형이라고 부를 정도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시술 여부를 결정하기보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