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콜레스테롤 낮추는 올리브유, 고지방 저탄수화물 음식에 필수

이광일 기자 기자  2016.11.03 14:47:1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최근 각종 다이어트 제품과 운동법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LCHF 다이어트 열풍이 거세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비만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체중을 낮추는 LCHF식단.

지난달 한 공중파가 방송한 '지방의 누명'에 방송된 이 방법은 음식을 먹을 때 탄수화물의 양을 15% 이하로 줄이고 지방의 양을 늘리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방송하고 실험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의료학계에서는 이 방법의 효과와 위험성에 대해 경고를 하고 있어 찬반 여론이 팽팽한 상태다.

스웨덴에서는 이미 10년간 많은 사람들이 문제 없이 해온 LCHF 다이어트, 중요한 점 세가지를 알아보자.

먼저 당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무조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잘못 오해할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음식을 먹을 때 당을 줄이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15% 이하로 줄이는 것이다.

지방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열량이 2배나 높지만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다면 몸에 흡수되는 양이 미미하다. 그 열량을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인데, 지방섭취량을 높인 상태에서 탄수화물도 여전히 많이 섭취한다면 제대로 된 LCHF식단의 방법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가공되지 않은 천연의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지방 섭취량을 늘리라고 했다고 해서 기름진 음식을 무조건 다 먹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가공되지 않은 천연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화학적인 조미료가 잔뜩 들어있는 식단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올리브유, 버터, 치즈, 고기, 생선과 같은 천연지방을 섭취할 때도 이 부분을 꼭 기억해야 한다.

최고급 냉압착유기농올리브유를 섭취해야 한다. 고지방 저탄수화물식단을 진행할 때 전문가들은 식물성기름 , 그중 올리브유나 들기름을 매일 섭취할 것을 권한다.

하지만 특히 올리브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인들은 오랜 기간 탄수화물에 익숙하게 살아왔다. LCHF식단이 철저하게 관리하면 도움이 될 수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식단을 진행하게 되면 배변활동의 부작용을 겪게 된다.

또한 비만인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마련인데, 올리브유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탁월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럽의 5개 대학과 의료기관에서 실험한 바에 따르면 폴리페놀의 함량이 높은 유기농올리브유가 OLAB(산화 LDL 자가항체)를 생성시키는 데 이 물질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고급 유기농 올리브유 오로OP의 한국 독점지사 ㈜아세이떼바오스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방송 이후 올리브유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문의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 파는 대부분의 올리브유는 화학적인 정제과정을 거치거나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저가유와 섞인 제품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꼭 유기농제품이 맞는지, 폴리페놀은 얼마나 함유돼 있는지 등 제품에 표시돼 있는 영양성분표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