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美 기내 갤노트7 금지에도 韓 권고조치 해제…삼성의 입김?

승객 안전 생각한다던 국토부, 가장 먼저 갤노트7 기내 사용 허용

임재덕 기자 기자  2016.09.22 12:15:2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가 20일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기내 사용·충전금지 권고 조치를 해제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국내 교환율이 10%에 불과한 상황에서 조기 권고 조치를 해제한 것에 대해 삼성전자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토부는 지난 10일 '항공기 내 갤럭시노트7 기내 사용·충전 금지 권고' 성명을 발표할 때도 삼성전자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국토부는 지난 8일 "갤럭시노트7의 기내 반입 금지나 기내 충전 금지, 전원을 끄도록 하는 방안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기 때문.

하지만 9일(현지시간)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갤럭시노트7 사용·충전 금지 권고와 10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사용 중지 권고 조치가 이어지자 이틀 만에 공식입장을 번복했다.

논란이 커지자 국토부는 "(갤럭시노트7 결함으로) 화재까지 이어진 경우가 없고 기내에서 승객이 소지하고 있을 때는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으나 승객의 안전을 더 고려해 권고를 내렸다"고 해명했다.

업계는 국토부의 갤럭시노트7 사용·충전금지 권고 조치 열흘 만인 지난 20일 발표한 해제 조치에 대해서도 삼성전자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국토부는 기내 사용·충전 금지 권고를 지시하면서 승객의 안전을 우선시 해 입장을 바꿨다고 발표했는데, 가장 먼저 권고 조치를 해제했다"면서 "미국의 경우 리콜된 제품이 나왔음에도 권고에서 금지로 격상한 것과 대조되는 행보"라며 꼬집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는 리콜 제품 교환율이 10%대에 불과해 아직 위험한 상황이기에 이번 조치도 삼성전자의 입김이 들어간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토부는 "삼성전자의 입김은 말도 안 된다"면서 "배터리 문제가 해결됐다고 입증된 리콜 제품을 사용하는 승객에게 불편을 줄 수 없어 이번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기존 제품 사용자도 신형인 양 사용하다 폭발하면 어쩌냐'는 질문에는 "모든 승객의 스마트폰을 검사할 수는 없다"면서도 "기내에서 갤럭시노트7를 사용하는 승객을 선별해 제품 배터리 잔량 표시기 색상 차이로 구분하면 안전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기내 승무원이 본업을 수행하기에도 빠듯한데 객실을 돌아다니면서 승객 스마트폰 기종을 일일이 확인한다는 것이 말이 되냐"면서 "구·신형 갤럭시노트7을 모두 허용한다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진정 승객 안전을 원한다면 시급히 권고 조치를 해제할 것이 아니라 해외처럼 금지시키거나, 다른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한편, 국내를 제외한 해외 항공업계는 리콜된 갤럭시노트7에 대해서도 금지 조치를 해제하지 않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초기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 기내 사용금지를 권고한 후 관련 행동이 이어진 것으로 보아 미국의 제재가 풀려야 다른 국가도 따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도리어 권고 조치를 금지로 격상시키는 행보를 보여 해외 항공업계의 금지 조치 해제는 빠른 시일 내에 결정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현재 해외 항공사와 갤럭시노트7 기내 사용·충전금지를 해제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이라며 "조만간 해외 항공사도 금지 조치를 풀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