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CJ푸드빌은 산지 제철 재료로 만든 건강한 밥상 '계절밥상'이 매해 가을 선보이는 우리 농산물 활용 인기 메뉴를 13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계절밥상의 가을 신메뉴는 앉은뱅이밀, 동아 등 제철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앉은뱅이밀과 동아는 농가와 도시의 연결고리가 돼 상생의 의미를 실천하는 계절밥상의 정체성을 설명하는 대표 재료다.
앉은뱅이밀은 기원전부터 우리 땅에서 자랐다. 전 세계의 소멸 위기에 처한 음식문화유산을 발굴해내는 슬로푸드 국제본부 산하 생물종 다양성 재단에서 우리 토종 종자로는 처음으로 '맛의 방주(Ark of Taste)'에 등재되기도 했다.
특유의 구수한 맛이 특징이며 키가 작아 비바람에 꺾이지 않고 병충해에도 강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 유통되는 밀은 대부분 수입산으로, 앉은뱅이밀 재배농가는 줄고 있다.
계절밥상은 앉은뱅이 밀 보급에 앞장서고자 지난 2014년 7월 처음 선보인 이후 '앉은뱅이밀밥'을 사계절 제공하고 있다. 올 가을에는 앉은뱅이보리도 추가해 '앉은뱅이보리채소무침'을 함께 선보인다.
동아는 동과라고도 불리며 시원하고 아삭한 맛의 박과채소다. 1개당 길이가 60㎝, 무게는 10~15㎏에 달하는 큰 크기의 식물이지만, 손질과 보관 방법이 까다롭고 1년에 2주에서 한 달 정도만 맛볼 수 있을 정도로 귀하다.
계절밥상은 지난 2013년 10월부터 동아의 유통과 판로 개척에도 힘쓰고 있다. 매해 동아 구매를 통해 극소수의 농가에서만 이뤄지는 동아 생산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
올 가을 동아를 활용해 선보이는 메뉴는 '동아초절임' '동아된장국' 등이다.
지난해 1700여톤의 우리 농산물을 구매한 계절밥상은 지난달까지만 전년 사용량을 넘어선 총 2010톤을 구매, 연말까지 전년보다 2배가량 우리 농산물 사용 실적을 올릴 예정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우리 토종 농산물을 보존하고 농가 소득 증대에 더욱 기여함은 물론, 고객에게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로 만든 맛있는 음식과 편안한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